상단여백
HOME 건강다이제스트 전문의에게 듣는다
약한 잇몸 뼈를 재건하는 과정, ‘임플란트뼈이식’
  • 차선주 틀플란트치과 원장
  • 승인 2020.01.13 17:01
  • 댓글 0

 

잇몸 뼈는 치아의 뿌리가 고정돼 기능성을 발휘할 수 있도록 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담당하는 부분이라고 할 수 있다. 만일 잇몸 뼈가 약한 경우라면 치아가 흔들릴 수 있으며, 심한 경우 치아의 상실이 발생할 수 있기 때문에 평소에 적절한 관리를 통해 잇몸 뼈를 튼튼하게 유지하는 것은 중요하다고 할 수 있다.

 

하지만 여러 이유로 인해 잇몸 뼈가 약해질 수 있기 때문에, 이를 치료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해 알아두는 것이 중요하다. 대개 치아에 문제가 있는 경우에는 잇몸 뼈까지 좋지 않은 영향을 미쳤을 가능성이 크기 때문에, 함께 확인을 진행하는 것이 좋다.

 

잇몸에 발생하는 치주염은 잇몸 뼈에도 영향을 줄 수 있고, 이는 뼈의 약화를 유발할 수 있다. 이 경우에는 여러 치료 방법 중 하나인 ‘임플란트뼈이식’을 통해 뼈를 튼튼하게 재건하는 과정을 거쳐 건강한 치아를 유지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적절한 치료 과정 없이 치아가 상실됐다고 그대로 임플란트 시술을 진행하게 된다면 이는 나중에 또 다른 부작용 유발과 재수술의 결과를 야기하게 될 수도 있다. 따라서 잇몸 뼈의 상태를 철저하게 파악하고 그에 따라 시술 계획을 수립해 튼튼하고 바른 기능성을 발휘할 수 있는 시술을 진행하는 것이 중요하다.

 

임플란트뼈이식은 이식재를 통해 부족한 잇몸뼈를 보충하는 방법

이식재로는 자가골, 즉 자신의 뼈가 많이 사용된다. 자신의 뼈이기 때문에 식립하는 데 거부반응과 부작용이 발생할 확률이 적다. 또 재건의 속도가 타 이식재에 비해 빨라 전체적인 치료 과정을 단축시켜볼 수 있기 때문이다.

 

식립을 통해 치아의 기능을 대체해보는 시술의 경우, 잇몸 뼈의 상태가 결과의 성패를 좌우한다고도 할 수 있다. 따라서 시술 전 이를 꼼꼼하게 파악해 시술 계획을 수립하는 것이 중요하다. 만일 식립 치료를 진행하기에 부적절한 잇몸 뼈의 상태라면 임플란트뼈이식을 통해 뼈를 재건한 뒤 시술을 진행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이러한 과정은 풍부한 경험을 갖춘 의료진이 면밀한 계획을 통한 치료를 진행하며 뼈의 재건을 비교하는 과정을 통해 충분한 뼈를 확보하는 것이 목표이므로, 진행 전에는 이와 같은 고난도 시술을 진행할 수 있는지 따져보는 것이 좋다.

 

잘못된 시술 계획은 오히려 추가적인 치료 과정이 필요하게 되는 낭비가 발생할 수 있으므로 신중하게 결정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글 | 차선주 틀플란트치과 대표원장]

 

 

 

 

차선주 틀플란트치과 원장  kunkang1983@naver.com

<저작권자 © 건강다이제스트 인터넷판,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여백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