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건강다이제스트 전문의에게 듣는다
전체임플란트, 의료진의 풍부한 노하우와 경험이 반드시 뒷받침돼야
  • 이창규 강남런던치과 원장
  • 승인 2020.01.03 13:55
  • 댓글 0

 

음식물을 씹는 데 있어 어려움을 겪게 하는 치아상실은 어눌한 발음을 겪을 수 있으며, 입가 주변 주름이 생기거나 치매 발병률을 높이기도 하는 등 단순한 불편함에 그치지 않는다. 치아상실은 전신 건강을 위협할 수 있는 만큼 이에 대한 대처가 중요하다.

 

노화, 충치, 치주 질환, 사고 등으로 치아 상실을 겪는 이가 많다. 상실 치아 개수에 따라, 잇몸 상태에 따라, 재정적인 부담이 달라진다. 다수의 치아가 없을 때는 전체틀니, 임플란트, 임플란트틀니, 전체임플란트를 고려할 수 있다.

 

틀니는 수술 과정이 필요치 않고 빠른 제작, 합리적인 가격이 장점이다. 하지만 치조골 흡수, 약한 고정력과 약한 저작력의 단점이 있다.

 

반면 임플란트는 다소 비싼 금액의 부담과 수술 과정으로 큰 압박을 겪을 수 있다. 하지만, 자연 치아와 유사한 수준의 고정력과 저작력을 기대할 수 있다.

 

위 두 가지의 방법을 합친 임플란트틀니는 최소의 픽스처에 전체틀니를 장착한 치료다. 현재는 식립 기술의 발전으로 다수의 치아가 없는 상황에서도 식립이 가능한 경우가 많으며, 소실된 잇몸뼈에 대한 재건도 가능해졌다.

 

2014년 건강보험 임플란트 적용 후 해마다 임플란트 사용 인구가 늘어나고, 다양한 치료 방법이 나오면서 무치악 자들도 전체임플란트를 통해 치아 기능 회복을 기대해볼 수 있다.

 

전체임플란트는 상악과 하악에 각 6~10개의 픽스처를 심은 뒤 보철물을 장착하는 방법이다. 이 과정에서 전체임플란트의 반영구적인 수명과 뛰어난 고정력을 기대해보기 위해서는 의료진의 풍부한 경험과 노하우가 뒷받침돼야 한다.

 

픽스처, 심는다고 해서 전부는 아니야~

 

치조골이 부족하다면 필요한 부위에 따라 치조골 확장술 및 상악동거상술 등으로 식립에 필요한 폭과 높이를 보강해줘야 한다. 또한 픽스처의 간격, 각도, 깊이에 따라 수명도 달라지기 때문에 면밀한 진단, 높은 정확도의 치료가 중요하다.

 

그리고 치아의 크기나 각도에 따라서 구강 구조나 얼굴의 길이, 균형에도 영향을 끼치며, 교합, 저작력도 달라진다. 이 때문에 식립에 대한 부분과 함께 다각도에서 치아가 받는 영향, 치아가 끼치는 영향까지 면밀히 진단해야 하며, 다양한 임상 결과를 바탕으로 환자에게 알맞은 전체임플란트가 이뤄져야 한다.

 

전체임플란트는 치료 비용도, 범위도, 회복 기간도 상대적으로 길다. 앞으로 반영구적인 수명으로 제2의 영구치 역할을 해야 하기 때문에 시술 진행 전에는 식립에 대한 오랜 경험과 노하우, 첨단 장비 구축, 철저한 사후 관리 프로그램 등 구축됐는지 살피는 것이 바람직할 것이다. [글 | 이창규 강남런던치과 대표원장]

 

 

이창규 강남런던치과 원장  kunkang1983@naver.com

<저작권자 © 건강다이제스트 인터넷판,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여백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