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뉴스 건강정보
구순구개열, 알맞은 수술 시기·방법 적용하기 위해선?[구상환 그림성형외과의원 원장]

순열 또는 구순구개열을 가지고 태어나는 사람은 입술과 입천장의 갈라진 형태가 다르다. 통상 생후 3개월~1년 사이에 1차적인 봉합수술을 하게 되고, 결손 정도와 봉합부위의 흉터 모양에 따라 인중 한쪽으로 흉터가 있는 일측성과 양쪽으로 흉터가 있는 양측성의 형태로 나뉘게 되는데, 성장기를 거치는 동안 얼굴 골격의 성장으로 인해 2차 변형이 이루어지기도 한다.

2차 변형증상은 입술 변형, 인중흉터, 코 모양 변형이 복합적으로 나타나게 되는데, 이는 의료진과의 충분한 상담을 통해 얼굴 성장시기가 모두 끝나는 시기에 2차 수술을 통해 개선해볼 수 있다.

붉은 입술 점막 중간이 함몰돼 있으며, 입술산과 입술 라인의 비대칭이 발생하고, 입술안쪽 점막이 튀어나오거나 파였다면, 입술산, 입술라인교정 및 입술 점막 비대칭 교정을 통해 교정해볼 수 있다.

인중에 일자, Z자 등의 반흔이 남아있거나, 인중의 형태가 반흔 구축으로 함몰되고, 솟은 형태로 변형이 일어났다면, 흉터조직을 모두 절제한 후 미세봉합을 통해 인중 흉터의 모양에 따라 적절하게 개선해볼 수도 있다.

인중골이 미미하다면, 인중 상태에 따라 인중골성형, 인중살 제거 수술을 통해 교정해볼 수 있으며, 남자의 경우 인중 흉터 수술에 의해 콧수염이 없는 부위에 콧수염을 이식해 흉터가 잘 보이지 않도록 함으로써 심미적인 부분도 높여볼 수 있다.

뿐만 아니라, 성장조직의 성장 속도 차이에 의해 코 변형이 발생하기도 하는데, 이 같은 변형들은 한 가지 증상으로만 나타나는 것이 아니라 다양한 변형이 복합적으로 나타난다.

때문에 2차 변형에 적합한 수술을 조합하기 위해서는 구순구개열 수술 분야에 있어 다양한 케이스를 접해본 오랜 수술 경험이 있는 의료진과 상담과 수술을 진행하는 것이 좋다. 또한, 사람마다 얼굴 골격의 성장이 끝나는 시기가 모두 다르기 때문에 의료진과의 충분한 상담을 통해 수술 시기를 결정하는 것이 중요하다. /구상환 그림성형외과의원 원장

 

문종환 기자  kunkang1983@naver.com

<저작권자 © 건강다이제스트 인터넷판,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문종환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여백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