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건강다이제스트
[이색건강법] 하지정맥류가 사라지는 식사법2019년 10월호 157p

울퉁불퉁 튀어나와 보기 싫은 혈관!
하지정맥류의 대표적인 증상이다.
운동이 부족하거나 서서 일하는 직종에서 많이 발생한다.
주요 원인은 정맥 판막이 제 역할을 못해서다.
정맥 판막 기능이 상실되면서 하지정맥류가 발생한다.
이럴 경우 대부분 수술을 생각하지만 수술이 능사는 아니다.
초기 단계에서는 생활습관 개선만으로도 얼마든지 좋아질 수 있다.
일본의 한 외과의사는 하지정맥류 개선에 도움이 되는 식사요법을 소개해 관심을 끌고 있다, 이를 입수, 소개한다.

구성 | 이은혜 기자

오해 많은 하지정맥류
‘하지정맥류가 심해지면 다리를 절단해야 하는 것 아닐까?’이런 생각을 하고 있다면 그것은 전적으로 오해다. 하지정맥류는 적절한 치료로 치유가 되는 병이다. 초기 단계라면 생활습관 개선과 자가치료로 증상을 완화하거나 진행을 멈추게 할 수도 있다.

일본의 한 외과의사는 하지정맥류를 개선하는 데 있어 중요한 요소는 식사요법이라고 강조해 관심을 모으고 있기도 하다.

그에 따르면 정맥을 강화하고 정맥의 기능 저하를 막는 영양소를 적극적으로 섭취하면 하지정맥류 개선에 도움이 된다는 것이다.

하지정맥류를 개선하는 데 도움이 되는 영양소와 식품 리스트를 소개하면 다음과 같다.

하지정맥류 개선하는 영양소와 식품 리스트
첫째, 혈관벽을 강화하라
정맥이 약해져 늘어나면 하지에 혈액이 체류해 혹이나 부종과 같은 하지정맥류의 다양한 증상이 나타난다. 따라서 하지정맥류를 개선하기 위해서는 정맥의 혈관벽을 강화해 혈관이 늘어나지 않도록 방지하는 일이 중요하다. 혈관벽을 강화하는 영양소는 루틴과 헤스페리딘, 비타민 B군과 비타민 D다.

이들 영양소가 풍부해 혈관벽을 강화하는 데 도움이 되는 식품 리스트는 다음과 같다. 메밀, 감귤류(특히 껍질, 과육에 붙어있는 하얀 그물 모양의 귤락에 다량 함유), 육류·생선·달걀·유제품 등의 동물성 식품, 연어, 정어리, 꽁치 등.

둘째, 혈관신생을 막아라
혈관이 막히거나 좁아져 혈류가 악화된 장소에 새로운 혈관이 만들어지는 현상을 혈관신생이라고 한다. 이렇게 생긴 혈관은 약하고 파괴되기 쉬워 하지정맥류를 유발하는 도화선이 될 수 있다. 혈관신생을 막는 기능이 있는 성분은 안토시아닌이다.

안토시아닌이 풍부해 혈관신생을 막는 효과가 있는 식품 리스트는 다음과 같다. 블루베리, 딸기, 포도, 붉은 차조기, 검은콩, 가지, 자색 양파 등.

셋째, 혈관벽의 산화 손상과 염증을 가볍게 하라
혈관 내에서 발생하는 활성산소는 혈관벽을 손상시켜 염증을 일으킨다. 하지정맥류 발생과 연관이 깊다. 따라서 활성산소 기능을 억제하는 항산화물질을 적절히 먹으면 하지정맥류 개선에 도움이 된다. 항산화물질의 대표격은 비타민 A·C·E의 항산화 비타민과 식물의 쓴맛, 떫은 맛, 색소 성분인 폴리페놀류 등이다. 이들 성분이 다량 함유돼 있는 식품 리스트는 다음과 같다.

돼지·닭·소의 간, 장어, 달걀, 치즈, 당근, 아보카도, 모로헤이야, 시금치, 호박, 피망, 파슬리, 방울 양배추, 브로콜리, 아세로라(산사열매), 감귤류, 키위, 딸기, 어패류나 견과류, 쌀겨기름이나 해바라기기름 등의 식물성 기름, 레드와인, 포도, 블루베리, 대두, 녹차, 참깨, 양파 등.

넷째, 변비를 해결해 정맥압을 저하시켜라
변비는 하지정맥류의 큰 적이다. 변비에 걸리면 배설할 때 복강 내 압력이 크게 올라가게 된다. 그러면 복강의 뒤를 지나는 하대정맥이 압박을 받아 정맥압이 상승하고, 정맥의 역류 방지판에도 과도한 부담을 준다.

변비를 방지하기 위해서는 식이섬유를 적극적으로 섭취해야 한다. 섭취 기준은 1일 20g이다.
식이섬유가 풍부해 변비 해결에 도움이 되는 식품 리스트는 다음과 같다. 과일, 해조류, 버섯류, 콩류, 곡류, 근채류 등.

다섯째, 혈액을 맑게 하라
정맥압을 상승시키는 또 다른 요인은 혈액의 점도다. 혈액이 끈끈하고 걸쭉해지면 정맥의 혈류가 악화되거나 도중에 정체된다. 혈액을 심장으로 되돌리기 위해 혈관에 부하를 줄 수밖에 없다.

혈액을 맑게 하는 성분으로 유명한 것이 EPA(에이코사펜타엔산)와 DHA(도코사헥사엔산)이다.
EPA와 DHA는 체내에서 거의 자체적으로 생성되지 않는다. 혈액을 걸쭉하게 만드는 혈중 콜레스테롤을 줄임과 동시에, 적혈구의 유연성을 높여 미세 혈관까지 혈액이 흐르도록 돕는다. 그 밖에 황화알릴과 캅사이신, 사포닌에도 혈액을 맑게 만드는 효과가 있다.

이들 성분이 풍부하게 들어 있는 식품 리스트는 다음과 같다. 정어리, 참치, 고등어, 꽁치, 전갱이, 방어, 연어, 마늘, 파, 고추, 대두 등.

하지정맥류를 개선하는 베스트 식품 7가지
하지정맥류를 예방하고 개선하는 데 도움이 되는 단일식품 7가지를 소개한다. 하지정맥류 개선에 도움이 되는 영양소가 풍부해 평소 적극적으로 섭취하면 하지정맥류 걱정을 덜어줄 수 있을 것이다.

① 연어 : EPA·DHA가 풍부하며, 혈액을 맑게 만들어 혈전을 예방하는 기능이 있다.

② 감귤류 껍질 : 유자나 레몬, 귤의 껍질에 많은 헤스페리딘에는 정맥벽을 강화하는 효능이 있다.

③ 아보카도 : 혈관 내피의 산화와 염증을 방지하는 비타민A·C·E를 모두 함유한 우량 식재다.

④ 메밀 : 정맥벽을 강화하고 정맥이 확장되는 것을 방지하는 루틴이 풍부해 혈액이 울체되거나 역류하는 현상을 완화한다.

⑤ 블루베리 : 정맥류를 일으키는 혈관신생을 저해하고, 항산화 작용도 있는 안토시아닌이 풍부하다.

⑥ 해조 : 식이섬유가 풍부해 변비를 개선하면서 정맥압을 떨어뜨린다. 혈액을 맑게 하는 효과도 있다.

⑦ 마늘 : 자극적인 냄새 성분 황화알릴에는 혈액을 맑게 하고 혈류를 개선하는 기능이 있다.
하지정맥류를 예방하고 개선하기 위해서는 매일 식사를 통해 ①~⑦에 소개한 식품을 충분히 섭취하도록 하자. 특별히 피해야만 하는 식품은 없지만 염분은 적게, 채소는 충분히 섭취하도록 하자.

하지정맥류를 예방하고 개선하는 식사요법은 비만 해결, 당뇨병과 동맥경화 개선, 피부 노화 예방에도 효과가 있으므로 누구나 적극적으로 실천하도록 하자. 그야말로 건강식사의 원칙으로 삼으면 좋다. 덩달아 정맥도 젊고 건강하게 유지할 수 있게 하니 이보다 더 좋을 순 없을 것이다.

건강다이제스트  kunkang1983@naver.com

<저작권자 © 건강다이제스트 인터넷판,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건강다이제스트의 다른기사 보기
여백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