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건강다이제스트 전문의에게 듣는다
[전문의에게 듣는다] ‘매직4 임플란트’라면 OK!2019년 10월호 108p

전에는 치아 상실을 숙명으로 알고 살았다. 별다른 조치를 하지 않았기에 합죽이는 노년의 특징이 되었다. 그러나 지금은 수명이 다할 때까지 치아 상실의 고통을 느끼지 않는 시대다. 노인에게도 인공치아인 임플란트 식립이 가능하기 때문이다.

임플란트 시술은 티타늄 소재의 인공치아 뿌리인 픽스처를 턱뼈에 식립 후 보철물을 탑재해 자연치의 기능과 형태를 살리는 방법이다. 임플란트는 치아가 상당 부분 손상된 경우는 물론 아예 치아가 없는 경우에도 심을 수 있다. 무절개 임플란트, 원데이 임플란트, 수면 임플란트, 디지털 임플란트, 자가골 이식법, 합성골 이식법 등 환자의 특성에 맞는 다양한 시술법이 등장했다.

노인에게 적합한 임플란트는 …
틀니가 대신했던 노년기 치아 상실은 이제 임플란트가 대신하는 추세다. 임플란트는 저작력이 떨어지고 잇몸 눌림이나 탈락으로 통증 가능성이 있는 틀니의 단점을 보완하며 인기를 끌고 있다.

이러한 임플란트도 그 종류가 많다. 틀니 대안으로 등장한 임플란트부터 임플란트와 틀니의 장점만 모은 임플란트 틀니까지 등장했다. 특히 임플란트 틀니는 인공치아를 최소로 식립하고 보철물을 결합하는 방식이어서 틀니의 고정력이 단단해 저작력이 강하고, 잇몸 눌림 현상도 없다.

그중에서도 최신 기법으로 알려진 임플란트는 미국에서 개발된 ▶매직4(MAGIC4)다. 이는 특히 노인에게 적합한 임플란트로 인기를 끌고 있다. 노인의 잇몸은 약한 편이다. 전체 임플란트를 위한 8~12개의 임플란트를 식립할 수 없는 경우도 있다. 매직4는 이 같은 상황에서도 얼마든지 임플란트 식립이 가능하며 다양한 장점을 가진 임플란트다.

첫째, 4개의 임플란트를 식립하고 바(BAR)를 연결한 후 지르코니아 보철물을 씌우는 방법으로 체력 부담이 덜하다는 특징이 있다.

둘째, 틀니의 단점인 고정성을 확보하고, 탈부착의 번거로움에서 자유롭다.

셋째, 저작력은 자연치아의 70~80%이고, 입천장의 이물감이 없다.

넷째, 심각한 골 이식을 하지 않기에 수술에 대한 스트레스도 적고 유지와 보수도 간편하다.

다섯째, 색상과 기능이 자연치아와 유사하다.

특히 예후도 좋은 매직4는 3D 스캐너로부터 디지털 모델과 밀링 등 의 고유 소프트웨어를 사용하여 복잡한 전악보철 제작 과정을 간편하고 효율적으로 제작할 수 있기도 하다.

건강다이제스트  kunkang1983@naver.com

<저작권자 © 건강다이제스트 인터넷판,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건강다이제스트의 다른기사 보기
여백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