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건강다이제스트 명의의 건강제안
[10월 건강제안] 탈모를 예방하는 좋은 습관들2019년 10월호 8p
   
 

즈음은 남성뿐만 아니라 여성도 탈모 때문에 고민하는 환자가 굉장히 많이 늘어났습니다. 남성의 경우에는 유전성인 안드로겐성 탈모가 가장 큰 원인이고, 여성은 폐경기와 임신, 스트레스가 주된 원인입니다.

재미있는 것은 탈모와 수면과의 관계입니다. 수면이 부족하게 되면 두뇌 속에서 수면 시에 분비되는 성장호르몬의 수치가 줄어들게 됩니다. 성장호르몬의 수치가 낮게 되면 복부비만, 근육량 감소, 탈모, 골다공증, 불면증 등 각종 질환이 생기게 됩니다. 즉 하루에 6~8시간의 수면을 취해야 건강한 몸을 유지할 수 있는 것입니다.

특히 남성의 경우에 탈모 가족력이 있으면 일반인에 비해 탈모의 위험이 약 4배 정도 높으며, 탈모 가족력에 수면무호흡증이 있는 경우에는 탈모 위험이 무려 7배나 높아졌다고 2018년 고대 안산병원 신철 교수가 발표하기도 했습니다.

수면무호흡증으로 인하여 지속적이고 만성적인 저산소증이 모낭세포에 필요한 산소와 영양공급을 적게 하기 때문에 모낭세포의 정상적 세포 분열을 방해해 탈모를 촉진하게 되는 것이라고 추정됩니다.

따라서 탈모가 있는 환자가 수면무호흡증이 있는 경우에는 다음과 같이 적절한 대처를 하는 것이 좋습니다.

첫째, 대부분의 수면무호흡증 환자가 비만인 경우가 많기 때문에 체중을 줄이는 것이 꼭 필요합니다.

둘째, 비만인 환자는 성장호르몬 수치가 떨어져 있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성장호르몬 검사도 같이 받는 것이 좋습니다.

셋째, 필요한 경우에는 성장호르몬 주사치료가 도움이 됩니다.

넷째, 머리에 뿌리는 미녹시딜은 여성에게는 약 20%만 효과가 있고 남성 탈모에 쓰이는 프로페시아 계통은 여성이 사용해서는 안 됩니다. 모발 영양성분이나 모발에 영양을 공급하는 스프레이를 사용하면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다섯째, 해조류나 익힌 달걀(노른자포함)을 꾸준히 섭취하는 것도 도움이 됩니다. 달걀은 흰자위를 꼭 익혀서 드셔야 합니다. 날것은 모발 성장에 꼭 필요한 비오틴 성분을 빼앗아가기 때문입니다.

건강다이제스트  kunkang1983@naver.com

<저작권자 © 건강다이제스트 인터넷판,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건강다이제스트의 다른기사 보기
여백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