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건강다이제스트
[뷰티테라피] 피부 미용의 마법사 히알루론산 효능에서 한계까지2019년 09월호 154p
   
 

피부 보습의 아이콘이 있다면 바로 히알루론산이라는 성분일 것이다. 히알루론산은 인체에도 일정량 분포되어 있는 물질로 탄력섬유와 결합섬유(콜라겐) 사이에 존재하는 보습성분으로 천연보습인자(NMF)에 해당한다.
히알루론산은 바르는 화장품뿐만 아니라 먹는 이너뷰티제품으로도 많이 출시되어 있는데 그 효과와 한계점에 대해 알아보자.
글 | 명동클린업피부과 김지영 대표원장

 

부 미용 마법사 히알루론산
수분이 부족하여 건조해진 피부는 필연적으로 피부층의 구조가 손상될 수밖에 없다. 건조하면 탄력이 떨어지게 되고 노화된 피부는 또 필연적으로 건조하게 되는 것이다.

우리의 피부 진피층에는 피부를 건강하게 유지시키는 세 가지 성분이 있다. 결합섬유인 ▶콜라겐 ▶탄력섬유인 엘라스틴 ▶히알루론산이 그것이다. 피부는 콜라겐과 엘라스틴으로 구성된 단단한 골격에 히알루론산이 촘촘하게 박혀 있어야 건강한 피부라 할 수 있다.

그런데 만약 히알루론산이 노화에 의해 줄어들게 되면 피부 속 수분이 부족해 피부 장벽이 약해지고, 피부의 기능이 저하된다. 체내에 들어 있는 히알루론산의 50%는 인체 중 피부 속에 들어 있는데 나이가 들수록 수분을 저장할 수 있는 능력을 가진 히알루론산은 줄어드는 특성이 있다. 60대의 경우, 20대에 비해 히알루론산의 체내 보유율은 75%나 감소한다는 연구 결과도 있다. 피부에 수분을 보유할 수 있는 힘이 떨어지면 탄력 저하, 주름 생성, 각질 생성, 피부 트러블 등 다양한 현상이 나타나게 된다. 따라서 나이에 비해 젊은 피부를 유지하기 위해서는 히알루론산의 보충이 가장 중요한 조건이 되는 셈이다.

강력한 보습제 히알루론산
히알루론산은 자기 무게의 50~1000배의 수분을 끌어당기는 효과를 갖고 있는 강력한 보습제로 알려져 있다. 수많은 보습제와 비교해 보아도 수분 유지 기능이 월등히 뛰어나다.

이뿐만 아니라 2017년도에 시행된 한국식품영양과학회에서 발간한  SCI급 국제학술지(journal of  medicinal food)의 연구 결과에 따르면 히알루론산이 염증성 인자 합성을 감소시켜 자외선으로 인한 염증성 반응에 의한 피부 손상으로부터 피부를 보호하는 것으로 밝혀졌다. 즉 자외선에 의해 유도된 콜라겐 분해를 억제하고 콜라겐 합성을 유도하여 정상군 수준까지 콜라겐 함량을 회복시켜 여름철 광노화를 예방할 수 있다는 것이다.

촉촉한 피부를 위해서는 충분한 수분 공급이 최선!
피부미용의 마법사로 불리는 히알루론산의 작용이 알려지면서 히알루론산에 대한 대중적인 관심도 뜨겁다. 인터넷에는 어떤 제품이 좋은지를 묻는 질문이 검색창을 뒤덮고 있다. 히알루론산의 열광적인 인기 속에서 우리가 알아야 할 사실은 크게 3가지다.

첫째, 히알루론산은 함량이 높을수록 가격이 높아지는 단점이 있다. 바르는 화장품에는 히알루론산 또는 소듐히알루로테이트라고 표시되어 있는데 이 성분의 가격 때문에 함량이 적게 들어 있는데도 ‘고히알루론산 함유 보습제품’으로 광고하는 경우도 있다.

둘째, 먹거나 바르는 히알루론산은 근본적으로 외부에서 들어왔다는 한계가 있다. 인체 내에서 섬유아세포가 생성한 히알루론산은 오랜 기간 잘 유지가 되지만, 외부에서 들어온 히알루론산은 빠르게 분해되기 때문에 히알루론산을 생성하는 피부세포 자체를 건강하게 하는 생활습관이 수분을 채우고 노화를 방지하는 지름길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히알루론산 제품을 복용하고자 한다면 다음 3가지를 체크하자.
● 저분자 히알루론산
● 흡수율이 높은 고흡수형 히알루론산
● 피부에 대한 임상연구가 진행되어 있는 제품 

셋째, 피부가 아무리 촉촉해도 실내공기가 건조하면 피부 표면의 수분을 유지하기 위해 진피층 수분이 끌어오게 돼서 피부 속 건조가 일어나게 된다. 실내 습도를 유지하고 물을 마시는 것이 피부 속과 겉을 모두 촉촉하게 하는 방법임을 잊지 말자.

김지영 원장은 피부과학을 통해  삶의 에너지를  가꾸는  피부과 전문의이자 의학박사이다. 중앙대학교 의과대학 피부과 외래교수, 대한피부과의사회 홍보간사를 맡고 있기도 하다. 뉴트로지나 자문의, KBS라디오 건강365 피부과자문의를 맡고 있으며,  겟잇뷰티, 올리브쇼, 닥터지바고, 1%의 정보 등 다수의 방송에 출연했다. 현재 명동CU클린업피부과 대표원장으로 있으며, 과학적인 피부관리의 정석을 소개한 <밸런스뷰티>를 펴낸 저자이기도 하다.

건강다이제스트  kunkang1983@naver.com

<저작권자 © 건강다이제스트 인터넷판,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건강다이제스트의 다른기사 보기
여백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