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건강다이제스트 명의의 건강제안
[치아시크릿] 치석을 예방하는 잇몸 관리법 3가지2019년 09월호 68p

치은염과 치주염은 한국인이 가장 흔하게 앓는 질환 중 하나가 되었다고 합니다.
40대 이상에서는 무려 80% 이상이 잇몸질환을 가지고 있다고 합니다.
왜일까요? 잇몸질환을 예방할 방법이 없을까요?

글 | 올바른치과 김문섭 원장

리나라 사람들의 잇몸질환이 급증하는 이유는 무엇일까요? 우리나라 사람들이 점점 더 잇몸에 안 좋은 생활방식과 식습관을 갖게 된 것이 원인일까요?

필자는 그 이유로 우리나라 사람들의 잇몸 상태가 예전보다 안 좋아져서가 아니라 잇몸 건강에 대한 관심이 높아졌기 때문이라고 생각합니다. 특히 스케일링이 보험에 적용되면서 정기적으로 잇몸 상태를 진찰할 수 있는 기회가 늘어난 것이 큰 영향을 미쳤다고 봅니다. 치과 문턱이 낮아지면서 잇몸질환을 발견하고 치료받는 환경이 조성되었기 때문일 것입니다. 이 같은 환경은 일견 바람직한 현상이라는 생각도 듭니다.

그렇다 하더라도 잇몸질환의 발생률이 꾸준히 높아지고 있는 것은 경계해야 할 사항임에는 틀림없습니다.

대부분의 잇몸질환은 생활습관과 밀접한 관련이 있습니다. 사실 잇몸질환은 간단한 사항들만 지켜준다면 심각한 상황으로 가는 것을 대부분 막을 수 있습니다.

잇몸 염증의 시작은 세균과 침, 그리고 음식 찌꺼기가 뒤섞여 만드는 치태입니다. 세균막인 치태는 식사 후 4시간이 지나면 조금씩 돌처럼 단단하게 굳기 시작하는데 바로 치석으로 변하는 것입니다. 이것은 자연치아뿐만 아니라 임플란트와 라미네이트, 부분틀니 등도 똑같습니다. 이렇게 쌓인 치석은 잇몸과 뼈를 파괴하고 망가뜨립니다.

치석을 예방하는 잇몸 관리법 3가지
치석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스케일링과 정기검진 등 치과 관리가 중요하지만 집에서도 간단하게 할 수 있는 방법들이 있습니다. 바로 잇몸 건강을 위한 칫솔법과 잇몸 마사지입니다. 잇몸도 우리 몸의 다른 부분과 마찬가지로 마사지를 해주면 좋습니다. 잇몸을 튼튼하게 하는 간단한 마사지법을 소개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첫째, 깨끗이 씻은 손가락으로 왼쪽 위 부분부터 문지르듯이 부드럽게 마사지를 해줍니다. 이때 둔통이 느껴지는 부위가 있다면 그곳을 충분히 해줍니다. 혈액순환에 도움이 되고 시원한 기분을 느낄 수 있습니다. 하는 요령은 다음과 같습니다.

오른손 검지로 왼쪽 위 어금니 부분부터 둥글게 문지릅니다.
오른쪽 위 어금니 끝부분까지 잇몸 전체를 마사지합니다.
왼손 검지로 오른쪽 아래 어금니 깊숙한 곳부터 문지릅니다.
왼쪽 아래 끝부분까지 골고루 마사지를 해줍니다.

둘째, 칫솔질로도 잇몸 마사지를 할 수 있습니다.
전동칫솔을 비스듬히 세워서 잇몸 사이에 살짝 넣어 진동을 주면 잇몸이 세척되는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너무 세게 하면 잇몸에 상처가 날 수 있기 때문에 치아와 잇몸의 경계에서 칫솔모가 약간 구부러질 정도의 진동이 좋습니다.

셋째, 잇몸에 좋은 음식, 균형 잡힌 식습관을 유지하는 것도 중요합니다. 특히 단단한 음식을 그대로 씹는 것은 잇몸을 약화시키는 중요한 원인입니다. 또 잇몸은 담배를 아주 싫어합니다. 담배의 유해물질이 치아에 달라붙어서 치아를 누렇게 변색시키고 치석으로 변해 치주질환을 일으키기도 합니다.

잇몸은 신선한 채소와 과일 등 섬유질이 풍부한 음식을 좋아합니다. 귤, 딸기, 가지 등 비타민 C가 가득한 음식들에는 우리 잇몸을 건강하게 만드는 요소가 많이 들어 있으니 꼭 기억하시기 바랍니다.

김문섭 원장은 구강악안면외과 전문의이자 가톨릭대학교 성모병원 구강외과 교수를 역임했다. 백세까지 건강하고 아름다운 자연치아를 지켜주는 문턱이 낮은 동네치과를 만들고자 서울 강서구에 올바른치과를 개원하고 진료 중이다. 주요 저서 <백세치아>는 100세까지 건강치아를 지키는 가이드라인을 제공해 큰 인기를 끌고 있다.

건강다이제스트  kunkang1983@naver.com

<저작권자 © 건강다이제스트 인터넷판,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건강다이제스트의 다른기사 보기
여백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