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건강다이제스트 전문의에게 듣는다
무치악 상태 개선 가능한 임플란트틀니

[건강다이제스트 서관성 더아름다운치과 원장]

령화 사회로 접어들게 되면서 신체의 건강과 더불어 치아건강에 대한 관심도 점점 높아지고 있다. 다양한 기능을 수행하는 치아는 저작기능 뿐만 아니라 소화기능과도 연관이 있기에 건강한 상태를 유지하는 것이 필요하다.

 

만약 치아 질환이나 불의의 사고로 자연치아를 발치해야 하는 경우, 인접 치아와 전체적인 치열에 영향을 미치기 전에 진료를 받는 것이 중요하다.

 

자연치아를 대체할 수 있는 시술로 많이 알려진 방법은 임플란트와 틀니가 있다. 특히 임플란트의 경우 자연치아와 심미적인 부분, 기능적인 부분이 많은 부분 흡사하기 때문에 자연치아를 대체할 수 있는 방법으로 평가받고 있다.

 

과거에는 전체 치아를 상실한 경우 보편적으로 틀니를 사용해 그 기능성을 대신하곤 했다. 틀니는 치아 상실이 발생한 곳의 잇몸 위에 올리는 형태로 장착된다. 시술 기간이 짧고, 가격 부담이 적어서 널리 사용된다는 장점이 있지만, 저작력이 약하고, 시간이 지남에 따라 치조골이 손상될 수 있기 때문에 지속적인 사용에는 어려움이 있는 단점이 존재한다.

 

또한, 약한 저작력으로 인해 단단하고 질긴 음식을 먹기 힘들고, 잇몸 눌림으로 인한 통증이 발생한다는 점은 후에 또 다른 악영향을 유발할 수 있다. 게다가 위생적인 관리가 어렵고, 평균 5~10년 주기로 교체가 필요하다는 점 역시 틀니의 단점으로 꼽힌다.

 

최근에는 기술의 발달로 틀니의 단점을 효과적으로 대체할 수 있는 임플란트틀니가 등장했다. 이는 전체임플란트보다 가격, 비용 면에서 부담이 덜할 뿐만 아니라 신체적 부담도 줄여 기존에 틀니를 사용하던 이들이 많은 관심을 가지게 되었다.

 

임플란트틀니란 치아 상실이 발생한 곳 중 적절한 위치에 2~4개 정도 최소 개수의 임플란트를 식립해 이를 특수 제작된 틀니 브릿지와 연결하는 방법으로, 고정력과 저작력이 일반적인 틀니에 비해 개선됐으며, 잇몸 눌림과 그로 인한 통증에 대한 우려가 적다. 게다가 적은 개수의 임플란트만을 식립하기 때문에 비용면이나 시술 자체에 대한 부담도 적은 편이다.

 

임플란트틀니는 적절한 임플란트 식립 위치를 선정하고 올바르게 식립을 진행한 이후에 구강 구조에 맞는 틀니 보철물을 연결하는 과정으로 진행되기 때문에 고난도의 시술에 속한다고 할 수 있다.

 

이러한 시술 과정에서 실수가 발생하게 된다면 감염 및 감각이상과 염증, 통증 등의 부작용을 겪을 수 있으므로 신중하게 병원을 선택하는 것이 중요하다.

 

임플란트틀니 식립 시에는 환자 구강구조에 맞는 올바른 식립점 설계와 틀니 형태 설계 및 시술이 중요하다. 따라서 치과를 선택할 때에는 임플란트 시술 경험이 풍부하고 노하우 갖춘 의료진인지, 첨단장비를 갖추고 있는지 등을 충분히 고려해서 적절한 치과를 선택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서관성 더아름다운치과 원장

 

노익희 기자  kunkang1983@naver.com

<저작권자 © 건강다이제스트 인터넷판,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노익희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여백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