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건강다이제스트 건강다이제스트 칼럼
'잇몸 뼈에 따라 수명이 달라지는 임플란트, 뼈이식으로 개선 가능해'

[건강다이제스트= 차선주 틀플란트치과 원장]

가 없으면 잇몸이라는 말은 옛말이다. 최근에는 많은 이들이 치아 상실에 대해 적극적인 치료를 받고 있으며, 기능과 심미성을 되찾고 있다. 이에 대표적인 치료는 임플란트가 있다.

임플란트는 자연 치아와 유사한 구조로 이뤄져 있다. 치아 뿌리 역할을 하는 인공치근, 치아머리 역할을 하는 보철물, 인공치근과 보철물을 연결하는 지주대로 구성돼있다.

임플란트를 찾는 이가 많은 것은 골 유착으로 인한 고정성, 안정성이 뛰어나기 때문이다. 이를 통해 강한 힘으로 음식을 씹을 수 있고 자연 치아와 비슷한 이물감으로 빠르게 적응할 수 있다.

하지만, 임플란트 자체 성능이 뛰어나다 할지라도 인공치근을 지지해주는 잇몸뼈에 따라서 수명이 달라지기 때문에 잇몸뼈가 부족한 경우 잇몸 개선, 보강을 위해 뼈이식임플란트가 이뤄져야 한다. 해당 임플란트는 뼈이식재를 통해 부족한 잇몸뼈를 보강하는 시술 방법이다.

해당 시술 방법은 잇몸 상황에 치조골을 가른 뒤 폭을 넓혀 뼈 이식재를 주입하거나, 어금니 위 상악동이라는 공간을 이용해 부족한 잇몸뼈를 보강한다. 이런 과정을 통해 잇몸이 아물고 뿌리를 강하게 지탱해 임플란트의 고정력과 저작력을 얻을 수 있다.

잇몸뼈가 부족한데도 보강이 제대로 이뤄지지 않고 무분별한 식립이 이뤄질 경우 임플란트의 고정력이 떨어질 뿐만 아니라 잇몸 통증, 기타 염증, 잇몸으로 픽스처가 드러나거나 최악의 경우에는 탈락 현상, 재수술 등이 이뤄질 수 있다.

환자 입장에서는 또다시 통증. 약화한 저작 능력, 재수술 비용, 회복 기간 등을 감내해야 하기에 잇몸뼈가 부족하다면 뼈이식 임플란트를 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치조골의 폭을 넓히고 상악동의 공간을 넓혀 뼈이식재를 심는 과정은 일반적인 식립과 비교했을 때 고난도 치료에 속한다. 이는 의료진의 풍부한 식립 노하우와 뼈 이식 경험이 중요하다.

특히, 고령자의 경우 노화나 질환, 약물 복용 등으로 잇몸 상태가 좋지 못한 경우가 많기 때문에 고난도 뼈이식임플란트 치료가 가능한지 등을 꼼꼼히 따져볼 수 있어야 한다.

차선주 틀플란트치과 원장

건강다이제스트  kunkang1983@naver.com

<저작권자 © 건강다이제스트 인터넷판,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건강다이제스트의 다른기사 보기
여백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