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건강다이제스트
전체임플란트, 다량 치아상실 부담 줄일 수 있어

[건강다이제스트 덴탈칼럼]

 아는 다양한 기능을 하는 만큼 이를 올바르게 유지하는 것이 중요하다. 하지만 올바른 관리가 이루어진다 해도 여러 가지 사유로 인해 치아는 손상되거나 상실될 수 있다.

 

예를 들어 불의의 사고로 인해 치아가 손상될 수 있고, 자연적인 노화에 의해 약해진 치아가 상실될 수도 있다. 만일 관리가 제대로 되지 않은 경우라면 치주염과 같은 염증으로 인해 치아를 발치해야 하는 경우도 발생하게 된다.

 

1~2개 정도의 치아 상실이 발생한 경우라면 개별적인 임플란트를 통해 자연치아의 기능성을 대체하는 데 큰 문제가 없다. 하지만 많은 치아가 한꺼번에 상실된 경우 또는 무치악 환자의 경우에는 손실된 부분마다 개별적인 임플란트를 식립하는 것은 신체적으로나 경제적으로 무리일 수 있다.

 

보통 이런 경우에 틀니를 사용해 치아의 기능성을 대체하려고 하는 것이 일반적인데, 틀니의 경우 고정력이 적어 쉽게 빠질 수 있으며 저작력이 약해 음식을 저작하는 데 제약이 있을 수 있다. 무엇보다 잇몸 눌림으로 인한 통증이 지속적으로 발생할 수 있으며 이 증상이 지속될 경우 잇몸 전체가 무너져 내리는 상황이 발생하는 경우도 있다.

 

이 경우 전체 임플란트도 한 방법이 될 수 있다. 이 방식은 상악과 하악에 잇몸 뼈가 튼튼하거나 하중을 많이 받는 부분에 6~10개 정도의 임플란트를 식립하고, 그 외의 부분에는 치아모양의 보철물을 체결함으로써 완성된다.

 

전체임플란트는 틀니에 비해 고정력과 저작력이 좋으며, 기능성이 자연치아와 유사하다. 또한 필요한 부분만 임플란트를 식립하기 때문에 전체에 개별적인 임플란트를 식립하는 방식에 비해 경제적으로나 신체적으로 부담이 덜 하다는 특징을 확인할 수 있다.

 

이 방식은 고난도 시술인 만큼 환자의 구강 구조를 올바르게 파악해 그에 맞는 계획을 세우고 시술을 진행해야 성공적인 결과를 확인할 수 있을 가능성이 크다.

 

따라서, 임플란트를 오랫동안 편안하게 사용하기 위해서는 환자의 구강 구조를 면밀하게 분석할 수 있는 의료진을 찾아 적절한 시술을 진행하는 것이 중요하므로, 담당 의료진의 시술경험과 노하우, 치료시스템 등을 면밀히 따져본 후 치료를 진행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서관성 더아름다운치과 원장

 

 

건강다이제스트  kunkang1983@naver.com

<저작권자 © 건강다이제스트 인터넷판,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건강다이제스트의 다른기사 보기
여백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