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건강·라이프
[전문의에게 듣는다 ①] 목 이물감 심할 때 속 시원한 해결책2019년 06월호 115p

【건강다이제스트 | 혜은당클린한의원 김대복 한의학 박사】

구취의 전조증상 중 하나가 목 이물감이다. 음식을 삼키거나 말을 할 때 불편한 증세로 쉰 목소리와 호흡 불안, 구취를 불러 올 수 있다. 또 뾰족한 치료책을 찾지 못해 장기간 지속되면 불안이 가중돼 공황장애로 악화될 수도 있다. 별 것 아니라고 방치해서는 안 되는 이유다. 목 이물감으로 괴로울 때 속 시원한 해결책을 소개한다. 

목 이물감을 유발하는 원인은 많다. 후비루증후군, 인후두염, 편도선염, 기관지염, 역류성 식도염, 역류성 후두염, 스트레스, 매핵기(梅核氣) 등 참으로 다양하다. 이중 목 이물감을 유발하는 주범으로 꼽히는 것은 매핵기와 역류성 식도염이다.

▶매핵기는 목에 매실 씨앗 같은 물질이 맺혀 있는 느낌인데 뱉어도 나오지 않고, 삼켜도 넘어가지 않는다. 습관적으로 헛기침을 하는 이유다. 목에 이물질이 걸려 있는 느낌 탓에 가슴이 답답하고 메스껍다. 또 신경쇠약증과 만성 인후염이 동반되기도 한다. 가슴과 얼굴에 열감이 올라오고, 목마름·호흡 불편·불안·초조·불면 등 다양한 증상을 동반하기도 한다. 이러한 매핵기는 대개 신경성으로 유발되는 경우가 많다. 심한 스트레스, 과로 등으로 마음이 상하면서 신경성 식도 경련을 일으키는 것이 발병 원인으로 꼽힌다.

▶역류성 식도염 또한 목 이물감을 유발하는 주요한 원인으로 알려져 있다. 역류성 식도염은 위 속의 내용물이나 위산이 식도로 역류하여 생기는 식도 염증을 말한다. 지속적으로 위산이 역류하면 속쓰림, 가슴답답, 신트림, 목 이물감, 쉰 목소리, 구취, 만성기침, 식도와 편도의 염증 등 다양한 증상이 발생한다. 위식도 역류성 질환은 위내시경, 약물 반응 평가, 식도 산도검사 등으로 확인할 수 있다.

이러한 역류성 식도염은 유전적 영향과 함께 환경적 요인에 의해서도 많이 발생한다. 인스턴트식품 등의 서구식 섭생과 생활습관에 의한 하부 식도 기능 저하, 운동 부족에 의한 근육량 감소, 복부를 자극할 정도로 꽉 조이는 옷에 의한 위 내용물 역류도 증상을 악화시킬 수 있다. 늘어난 뱃살로 인한 식도 연하운동 지장, 계속되는 스트레스로 인한 위산 과다 분비, 만성적 흡연·음주로 인한 식도 점막 저항력 감소도 원인이 된다.

역류성 식도염일 때 그 치료는 위산 억제요법을 많이 쓴다. 만약 목 이물감의 원인이 역류성 식도염 때문이라면 위산 억제제로 증상을 완화시킬 수 있다. 하지만 역류성 식도염이 원인이 아닌 경우에는 위산 억제요법이 자칫 증상을 악화시킬 수 있으므로 신중해야 한다.

목 이물감을 치료는 이렇게~

목 이물감으로 괴로울 때 치료의 첫 걸음은 제대로 된 진단부터 받는 것이다. 자칫 오진하면 엉뚱한 치료를 받다가 병을 키울 수도 있어서다.

목 이물감은 한의학적인 치료가 잘 되는 증상이다. 목 이물감에 대한 한의학적인 치료는 인체의 기를 북돋고 면역력을 강화하는 종합적인 처방을 쓴다. 일례로 소화기관 장애에 의한 위산 역류가 원인이면 위장 운동성을 높이고, 흉강의 압력을 줄이는 처방을 활용하는 식이다. 비염과 인후염 등 점막 염증으로 인한 목 이물감에는 소염력이 있는 형개, 연교, 치자 등의 약재를 활용해 염증 개선에 중점을 둔다.

특히 목 이물감에는 한약재를 증류한 약침액을 경혈에 주사하면 보다 효과적이다. 울체된 기를 소통시켜주는 약재와 담을 제거하는 거담제도 많이 처방한다. 필자의 경우 기혈을 소통시켜 주는 20여 가지 약재로 만든 해울기울탕을 즐겨 쓰면서 목 이물감 치료에 좋은 효과를 보고 있다.

김대복  kunkang1983@naver.com

<저작권자 © 건강다이제스트 인터넷판,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김대복의 다른기사 보기
여백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