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건강·라이프
[치아시크릿] 긴 임플란트 시술 기간이 부담스럽다면? 원데이 임플란트 어때요?

【건강다이제스트 | 최민영 기자】

30대 직장인 A씨는 등산을 갔다가 넘어지는 바람에 앞니가 빠지는 사고를 겪었다. 서비스직에 근무 중인 A씨는 손님을 상대해야 하는 만큼 A씨는 치아를 상실하면서 느낀 통증보다 당장 출근에 대한 걱정이 앞섰다. 

임플란트를 하기 위해 이리저리 검색을 해보았지만 일반적인 임플란트 방법은 수 개월 가량의 기간을 필요로 한다는 사실을 알게 되어 깜짝 놀랐다. A씨는 서비스직에 근무하는 만큼 치아가 없으면 직장생활에 큰 지장을 받기 때문이다.

이처럼 치아의 상실로 인해 치과를 방문했다가 기존 임플란트 방법을 알게 된 후 생각보다 긴 시술 기간에 놀라는 이들이 많다. 치아를 상실한 채로 지내게 되면 치아의 기능적인 부분은 물론이고 심미적인 문제까지 겪게 되기 때문이다. 그렇다면 긴 임플란트 기간을 단축하는 방법은 무엇일까?

긴 임플란트 시간이 부담스럽다면?

기존의 임플란트 수술 방법은 치아를 발치한 후에 상당기간을 기다린 후에 픽스처를 식립하는 방법으로 진행된다. 픽스처를 치조골에 식립한 후에도 얼마간의 고정 기간을 필요로 하므로 이 기간동안 치아가 빠진 상태로 지내야 하는 어려움이 뒤따르게 된다.

이에 치과에 내원한 당일에 치아 발치부터 픽스처와 임플란트 식립까지 단 하루만에 진행되는 원데이임플란트가 주목을 받고 있다. 

▲합정 일등치과 나영민 원장.

합정 일등치과 나영민 원장은 "긴 임플란트 시간을 짧게 단축하는 만큼 시술을 진행하기에 앞서 꼼꼼한 시술 계획을 수립하는 것이 중요하다. 이 때 3D-CT를 사용하여 전반적인 치아 상태는 물론이고 얼굴 형태와 턱관절의 구조까지 면밀하게 파악한 후에 분석된 자료를 바탕으로 정교한 시술 계획을 수립한다면 더욱 안전하며 정교한 임플란트가 가능하다"고 말한다.

임플란트, 검증 받은 재료만을 사용해야

임플란트는 한 번의 수술을 통해 10년 이상 반영구적으로 사용하는 만큼, 오랜 기간동안 사용해도 편안하고 안전한 임플란트를 위해서는 검증 받은 재료만을 사용하여 진행해야 한다.

나영민 원장은 "친수성과 골 유착률이 높은 재료를 사용하면 픽스처가 치조골에 견고하게 유착되기 때문에 더욱 안정적으로 고정을 할 수 있다. 픽스처의 골 유착 속도가 빠르면 빠를수록 시술 후 안정화 되는 기간을 일반 방식에 비해 4~6주 가량 단축할 수 있으며 초기에 골이 소실되는 확률 또한 적다"고 설명했다.

뿐만 아니라 'UV빛을 투과시켜 픽스처의 골 유착력을 높여준다면 수술이 끝난 후에 충치나 임플란트, 염증 등의 문제가 발생할 가능성이 줄어들게 된다'고 나영민 원장은 덧붙였다.

아울러 나영민 원장은 "임플란트는 한 번의 수술로 반영구적으로 사용되는 만큼 처음부터 정교한 진단과 수술이 이루어지는 것이 중요하다."라며 "풍부한 임상경험을 보유한 숙련된 의료진에 의해 수술이 이루어지는 것이 도움이 된다"고 조언했다.

최민영 기자  kunkang1983@naver.com

<저작권자 © 건강다이제스트 인터넷판,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최민영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