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건강·라이프
[직장인 헬스케어] 놓치기 쉬운 직장인 건강, "지금 만성피로를 회복하기 위한 보약이 필요하다"

【건강다이제스트 | 최민영 기자】

온종일 앉아 있는 사무직이나 교대 근무를 하는 직종, 야외 근무를 하는 직종 등 다양한 직종에서 일하는 직장인이 공통적으로 놓치기 쉬운 것이 바로 건강이다. 

피로가 쌓이기 쉬운 직장인은 과로로 인해 면역력이 저하되기 쉽고 이를 방치하여 만성피로로 이어질 수 있어 특별한 관심과 주의가 필요하다. 

▲강남 여자인한의원 이현숙 원장.

이에 강남 여자인한의원 이현숙 원장은 “면역력은 우리 몸의 기초 방어벽이나 마찬가지이다. 면역력과 저항력이 저하되어 각종 바이러스 질환이 우리 몸을 수시로 공격하는 지금, 건강을 놓치기 쉬운 직장인은 병이나 증상이 나타나기 전부터 몸을 관리하는 것이 좋다.”라고 조언했다.

좋은 보약이란?

직장인이 되고 나서 현저히 떨어진 건강 상태를 인지하고 건강을 챙기고자 보약을 복용하려는 사람은 많다. 이처럼 보약을 복용하고자 할 때 좋은 보약을 찾아 먹으려는 경우가 많다. 그렇다면 좋은 보약의 기준은 무엇일까?

보통 보약을 생각하면 내 몸에 없는 부분을 더해준다고만 생각하기 쉽다. 따라서 무조건 좋은 보약을 찾아 먹으려는 경향이 있다. 

그러나 이 원장은 "좋은 보약은 반드시 더하는 것만이 아니라 나의 체질과 상태에 맞게 뺄 것을 빼주는 효능을 가지고 있어야 한다. 진액이나 기력 등 나에게 부족한 부분을 더해 면역력과 저항력을 올려주고 과한 열이나 염증이 있다면 이를 풀어주고 빼주면서 전체적인 균형을 맞춰주는 것이 바로 좋은 보약이다"고 설명한다.

또한, 모든 사람이 복용할 수 있는 보약보다는 나를 위한, 나에게 맞는 보약이 좋은 보약이다고 이 원장은 강조한다. 나를 위한 보약이란 "나의 체질과 상태에 맞추어 약재를 선택하고 배합한 맞춤 보약"이라는 것이다.

나에게 맞는 보약은 어떻게 찾을까?

일차적으로 생각했을 때 면역력과 저항력이 저하된 직장인에게 필요한 것은 '면역력 한약'이다.

이 원장은 "면역력은 피로가 누적되어 생기는 과로와 연관이 있어 '피로회복 한약'을 먹는 것도 좋다. 또 업무나 사회생활로 쌓인 스트레스로 인해 기력이 떨어질 수 있어 이를 보해주는 '기력회복보약'이나 '녹용한약' 역시 직장인의 건강을 되찾는데 도움이 된다"고 말했다.

이렇게 보약을 선택하기 전, 나의 현 상태와 체질에 맞게 필요한 보약을 먹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 이처럼 나에게 맞는 보약은 어떻게 찾을 수 있을까?

이 원장은 "정밀 검진과 상담이 중요하다"고 말했다. "보통 '한약 잘 짓는 곳'을 찾아보고 선택하는 경우가 많은데, 그보다 앞서 중요한 것은 해당 한의원에서 어떤 정밀 검사와 상담이 진행되는지를 파악하는 것이다"고 이 원장은 강조했다.

체계적인 정밀 검사를 거쳐 정확한 진단을 내린 후에 그에 맞춘 보약을 처방 받고 복용하는 것이 건강을 지키고 회복하는 첫 번째 방법이다.

마지막으로 이 원장은 "체계적인 검사와 이를 통한 상담을 거쳐 내 몸을 정확히 파악한 후에 보약을 복용해야 효과를 높일 수 있다. 몸 상태를 파악한 후에 그에 맞추어 어떤 것을 더하고 뺄 것인지 구체적인 목표를 세울 수 있고 이에 따라 맞춤 처방을 받을 수 있기 때문에 체계적인 정밀 검진과 상담은 꼭 필요한 과정이다."라며 "자신에게 맞는 한약을 선택할 때는 정밀 검진이 어떻게 진행되는지, 약재는 어떻게 관리되는지를 종합적으로 살펴보고 신중하게 선택하는 것이 좋다."고 덧붙였다.

최민영 기자  kunkang1983@naver.com

<저작권자 © 건강다이제스트 인터넷판,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최민영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