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뉴스
한국병원경영연구원 '병원경영 정책연구지' 발간

【건강다이제스트 | 전용완 기자】

병원경영 및 의료정책과 관련한 전문 연구지가 창간되어 의료계에 새로운 담론(談論)의 장(場)을 제공할 것으로 보인다.

국내 유일의 병원경영정책 전문연구기관인 한국병원경영연구원(원장 이철희)은 지난 10여 년간의 역량을 바탕으로 구체적 ․ 합리적 병원정책 분석과 병원계가 소통할 수 있는 장(場)으로서의 기능을 위해 ‘병원경영 ․ 정책연구지(志)’를 26일 창간했다.

매년 두차례 발간되는 병원경영 ․ 정책연구지는 정책현안, 해외연구흐름, KIHM(Korean Institute of Hospital Management)연구, 시론이라는 4가지 섹션을 통해 다양한 병원경영 및 정책과 관련된 연구 논문과 논단을 실을 예정이다.

병원경영연구원 이철희 원장은 발간사를 통해“본 연구지를 통해서 병원의 현실이 의료정책에 반영될 수 있도록 다양한 경영분석 자료를 제공하고 이를 반영한 정책 개발이 이루어질 수 있는 담론(談論)의 장을 마련하고자 한다”며 연구지가 담론의 장으로의 역할을 해줄 것이라고 기대했다.

이 원장은 연구지가“국가의 의료정책 수립에 있어서 반드시 참고해야할 레퍼런스로 자리매김 할 수 있도록 회원 병원장님들과 병원관계자들의 깊은 관심을 부탁드린다”고 밝혔다.

이번 창간호에는‘의약분업과 약사인력의 수급전망’, ‘의약분업과 환자의 약국 선택권’을 특집으로 다루었고, ‘국내병원의 해외진출 기대효과와 전략’, ‘병원녹색경영 현황과 전략’등 최근 트랜드를 반영했다. 또한‘자본주의 4.0과 한국병원 4.0’, ‘병원계의 논리적인 사고와 대응 방안’같은 최근 의료계 이슈 및 해외의료 동향을 실어 병원경영 및 의료 정책 입안자들에게 좋은 자료가 될 것으로 전망된다.

한편 병원경영연구원 이용균 실장은“앞으로 연구지가 점차 병원경영 및 의료정책 관련한 전문연구지로 발전하여 의료계 담론의 광장으로 자리매김 할 수 있도록 발전시키겠다”는 포부를 나타냈다.

kha#17629

전용완 기자  wan7090@naver.com

<저작권자 © 건강다이제스트 인터넷판,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전용완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여백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