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건강·라이프
[덴탈플러스] 긴 임플란트 기간을 줄인 원데이 임플란트 시술 '인기'

【건강다이제스트 | 최민영 기자】

【도움말 | 성남 서울플러스치과 남일우 원장】

해를 거듭할수록 평균연령이 높아지고 있다. 초고령화 시대에 접어든 대한민국 현대인들에게 치아 건강은 꾸준히 화두다. 치아 건강이 곧 노년의 삶의 질을 결정하는 가장 큰 건강 이점이기 때문이다.

하지만 치아가 건강하다면 아무런 문제가 되지 않지만, 노화·사고·충치 등으로 인해 자연치아를 상실한 경우에는 여러 가지 건강 문제가 발생한다. 

치아를 상실하게 되면 음식을 잘게 씹어 먹기가 어렵고 이는 곧 소화불량을 야기하게 된다. 뿐만 아니라 빠져버린 치아 사이로 바람이 새면서 발음을 똑바로 하기가 어렵고 실제 연령보다 나이 들어 보이기도 한다.

흔들리거나 충치가 생긴 치아를 치료하기 위해 치과를 내원하는 환자들은 일반적으로 신경치료나 잇몸 치료를 통해 자연치아를 보존하는 치료를 진행한다. 그러나 치아를 살리 수 없는 경우에는 임플란트 시술을 진행하게 된다. 

임플란트 시술은 치아를 상실한 부위에 픽스처를 식립하고 픽스처와 보철물을 결합하여 지연치아의 기능을 대체하는 보편적인 치료법이다.

일반적으로 발치 후 4~8주가 지난 뒤에 임플란트를 식립한 후에 다시 2~6개월의 고정기간을 거친 뒤 치아 모양의 보철물을 장착하는 보철치료를 진행하는 방법으로 이루어진다.

긴 임플란트 시술 기간을 '단축'

임플란트 시술은 자연치아를 대신할 수 있는 보편적인 치료법이지만, 긴 치료기간으로 인해 임플란트 시술을 망설이는 현대인들이 많은 것이 실상이다.

이에 대해 성남 서울플러스치과 남일우 원장은 "바쁜 일정뿐만 아니라, 긴 임플란트 시술 기간동안 겪게 되는 신체적인 부담감도 결코 무시할 수 없다. 그러므로 치아를 발치한 당일 모든 시술과정이 진행되는 원데이 임플란트 시술 또한 고려할 수 있다"고 설명한다.

남일우 원장은 "긴 임플란트 시술 기간에 부담을 가지고 있는 환자분들이 많다. 그러나 이러한 이유로 임플란트 시술을 망설인다면 치아 손실로 인한 치조골 및 잇몸 조직의 손실이 발생하기 때문에 임플란트 시술을 무조건 미루기 보다는, 짧은 시간에 임플란트 시술이 진행되는 원데이 임플란트 시술을 선택하는 것이 도움이 된다."고 조언했다.

원데이 임플란트 시 살펴봐야하는 사항

원데이 임플란트 시술을 긴 임플란트 시술 기간을 짧게 줄이는 만큼 시술에 앞서 여러 부분을 꼼꼼하게 살펴보는 것이 중요하다. 

임플란트 시술은 10년 이상의 풍부한 임상경험을 보유한 의료진에 의해 이루어지는 것이 중요하며 시술을 진행하기에 앞서 3D CT를 통한 정밀검사를 진행하여 치조골과 치주의 상태, 골 유착정도를 파악한 뒤에 시술을 진행하는 것이 중요하다.

임플란트 시술에 앞서 통증, 치료 기간 등의 고민으로 망설이고 있다면 빠른 임플란트 시술이 가능한지 전문의와 상담해보는 것이 좋다.

최민영 기자  kunkang1983@naver.com

<저작권자 © 건강다이제스트 인터넷판,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최민영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여백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