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건강·라이프 뷰티·다이어트·피트니스
[구상환의 뷰티 칼럼] 구순구개열 2차 수술, 기능적인 측면도 중요해
  • 구상환 그림성형외과의원 원장
  • 승인 2019.04.18 10:43
  • 댓글 0

【건강다이제스트 | 성형외과전문의 구상환 원장】

구순구개열이란 구순열과 구개열을 통칭하는 단어로써, 얼굴이 형성되는 태생 4주에서 8주 사이에 입천장 및 입술을 만들어주는 조직이 융합되지 않았거나, 다시 분리되어 발생하는 현상으로 안면기형 중 한 종류이다.

구순구개열의 경우 콧구멍의 아랫부분, 인중, 입술과 입안 천장을 해부학적인 복원을 통해 원래의 모양 및 위치로 닫아주는 1차 수술을 진행하게 되며, 이후 성장기 혹은 성인 시기에 2차 수술을 시행하게 된다.

2차 수술은 1차 수술 후 변형된 코의 모양과 인중 모양, 입술의 모양을 개선해 주는데 미적 효과를 높이는데 중점을 두는 경우가 일반적이다. 하지만 코와 입술의 본래 역할을 상실하지 않도록 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

입술산이 무너진 입술라인은 비대칭 입술라인을 교정하고, 입술산이 자연스럽게 대칭이 될 수 있도록 한다. 패인 입술점막은 점막이동술로 입술확대를 하고, 처진 입술점막은 알맞게 축소해서 대칭을 맞추어 준다.

인중에 파이거나 넓게 벌어진 흉터는 흉터 조직을 말끔히 제거 후, 특수 미세봉합과 융기봉합을 통해 교정할 수 있고, 코의 경우는 변형된 형태에 따라 다양한 방법들을 병합해 교정한다.

▲구상환 그림성형외과의원 원장.

변형 정도 및 성장기에 따라 수술계획이 달라질 수 있다. 구순구개열에 대해 이해도가 충분한 전문의와의 상담을 통해 얼굴의 골격 발달이 모두 멈춘 후 수술을 진행하는 것이 요점이라고 할 수 있다.

구순구개열 성형을 진행할 때에는 눈에 보이는 변형 현상을 교정해주는 것도 중요하지만, 변형으로 인해 발생하는 기능적인 문제를 함께 개선하는 것이 더욱 중요하다.

구상환 그림성형외과의원 원장  kunkang1983@naver.com

<저작권자 © 건강다이제스트 인터넷판,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구상환 그림성형외과의원 원장의 다른기사 보기
여백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