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건강다이제스트 특집기사 · 특별기획
[4월 특집] 내 몸 경영 전략 ④ 75% 암 예방법 식사 경영 전략2019년 04월호 45p

【건강다이제스트 | 서울ND의원 박민수 의학박사】

사람이 생명을 유지하기 위해 필요한 것들은 무엇일까? 물과 산소, 그리고 일정한 휴식과 수면, 그리고 적정량의 음식물이다.

생물체가 필요한 물질을 외부로부터 섭취해서 건강을 유지하는 모든 현상을 영양이라고 하며, 영양을 보충하는 행위가 식사이다.

그러므로 식사는 인간 생존의 필수조건인 동시에 약이 되기도 하고 독이 되기도 한다. 칼로리 및 콜레스테롤 섭취 과다와 비만, 한국인에서 흔한 짜게 먹기 등의 원인이 무수한 병을 만든다. 반면 유익한 식사법으로는 식이섬유, 채소와 과일의 충분한 섭취와 지방 중에서도 가급적 불포화지방산을 섭취하는 방법이 있다. 리차드 돌은 식사로 암을 75% 이상 예방할 수 있다고 주장하였다.

한 가지 고무할 만한 사실은 한국인들이 세계 최고의 건강식을 가지고 있다는 것이다. 바로 한식이다. 한식은 그 구성물의 균형과 제공되는 칼로리 등을 고려했을 때 제대로 먹기만 하면 건강해질 수 있는 소질을 가진 우등음식이다.

그런데 그런 식사를 가지고 있는 한국인들의 영양 관련 지표는 처참하다. 한국인의 비만 인구 증가율은 세계 최고의 증가 속도를 가지고 있다는 고령화속도를 따라잡은 지 오래되었으며, 과식과 부적정 영양으로 생기는 당뇨병 증가 속도 역시 OECD 국가 중 가장 위험한 수준이다.

따라서 지금부터라도 식사를 제대로 경영하는 지혜가 필요하다. 그 지혜의 첫걸음은 ‘어떤 음식을 어떻게 잘 먹을까?’ 하는 것보다 지금 내가 먹고 있는 것을 제대로 먹는 방법의 훈련에 달려 있다.

한국인을 위한 식사경영 원칙 11가지

1. 30분 이상 천천히 먹을 것

2. 소금 섭취는 하루 5g 이내로 입맛 싱겁게 바꿀 것

3. 물 많이 먹을 것(하루 1.5리터 이상)

4. 커피, 차 많이 마시지 말 것

5. 세끼를 반드시 규칙적으로 동일량을 섭취할 것 (아침:점심:저녁=1:1:1)

6. 국물은 소금과 지방덩어리이므로 먹지 말 것

7. 칼슘 500~1000mg 더 먹기 : 칼슘우유, 보조제

8. 섬유질 10g 더 먹기 : 녹황색채소, 해조류, 버섯 등

9. 거친 음식 먹을 것(조식(粗食), 전체식품)

10. 즐겁게 먹을 것

11. 배가 차기 전에 숟가락을 내려놓을 것

박민수  kunkang1983@naver.com

<저작권자 © 건강다이제스트 인터넷판,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박민수의 다른기사 보기
여백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