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건강·라이프
[헬스라이프] 현대인을 괴롭히는 위축성위염과 장상피화생 치료법은?

【건강다이제스트 | 최민영 기자】

【도움말 | CNC한의원 김순렬 원장】

서구화된 음식과 잦은 회식, 매운 음식. 대한민국 현대인들과 밀접한 관련을 가지고 있다. 위염은 단계를 거쳐 발전해 나간다. 현대인들을 괴롭히는 위축성위염과 장상피화생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았다.

찾아라, 위축성위염과 장상피화생의 원인!

위염을 일으키는 주된 원인은 자극적인 음식, 불충분한 저작, 과식, 음주, 흡연이 대표적이며 약물과 같은 화학물질 등이 있다. 특히 술과 커피는 위장의 점막을 보호하는 점액을 말리고 씻어내려 위장점막이 위산의 공격을 받아 염증을 발생시키는 주된 원인이 된다.

만성적인 위축성 위염은 만성 위염이 악화된 결과이며, 또한 여러 외부적인 요소들로 인해 발생하는 경우가 많다. 급성위염이 만성 위축성위염으로 발전하는 이유는 급성위염으로 인해 약해진 위장 점막과 주름의 소실이 만성 위염으로 진행되며 만성위염이 위축성위염으로 이환되는 과정을 겪게 된다.

위축성위염의 상태가 지속되면 위장의 혈액순환이 더욱 나빠져 건강한 세포의 재생은 더욱 어려워지게 된다. 이 상태가 지속되면 위장에서 대장 상피세포가 자라는 장상피화생으로 이어지게 된다. 

위축성위염과 장상피화생을 적극적으로 치료해야 하는 이유는 위축된 위장세포와 장상피로 변한 위장세포가 암으로 발전할 가능성이 높기 때문이다.

잠깐! 나도 위축성위염일까?

위축성위염은 소화불량과 메스꺼움 등과 같이 심한 통증을 수반하지 않는 경우도 많다. 이에 병을 초기에 발견하지 못하여 병이 상당히 진행된 후에 발견하는 경우가 많다. 만약 다음의 증상들을 겪고 있다면 정밀검사가 필요하다. ▶ 소화가 잘 되지 않는다. ▶ 상복부에 팽만감이 심하다. ▶ 구역감을 느낄 때가 있다. ▶ 안색이 나쁘고 피부가 거칠어졌다. ▶ 트림이 자주 나온다. ▶ 위장 부근에 불편함을 느낀다. ▶ 식욕이 저하되었다. 

위장의 기능을 살리는 위축성위염 치료법!

위축성위염과 장상피화생을 치료하기 위해서는 위장관의 혈액순환을 살리고 염증반응을 차단하는 것이 중요하다. 위장의 혈액순환이 원활해 지고 염증이 줄어들게 되면 위장세포가 정상적으로 생성되기 때문이다. 이 때 우리 몸의 혈액순환을 주관하는 자율신경계의 균형을 잡아주는 자율신경치료를 함께 진행한다면 약해진 위장 기능이 더욱 빨리 되살아나게 된다.

또한 개인의 체질에 따라 식습관을 개선하는 치료를 함께 진행한다면 약해진 위장의 기능을 되살려 위축성위염과 장상피화생의 치료에 큰 도움이 된다.

CNC한의원 김순렬 원장.

이에 대해 CNC한의원 김순렬 원장은 "현대인들 괴롭히는 위축성위염과 장상피화생의 치료에 있어서 과도하게 흥분된 교감신경은 억제하고 저하되어 있는 부교감신경을 강화하는 것이 큰 도움이 됩니다."라고 조언했다.

최민영 기자  kunkang1983@naver.com

<저작권자 © 건강다이제스트 인터넷판,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최민영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