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건강·라이프
[이창민의 참 좋은 치아 칼럼] 치아가 거의 없는 경우라면... 적절한 방법인 '전체 임플란트'
  • 이창민 서울참조은치과 대표원장
  • 승인 2019.02.08 17:48
  • 댓글 0

【건강다이제스트 | 치과전문의 이창민 대표원장】

자연치아를 오랜 기간 잘 유지하는 것은 매우 어렵다. 노화로 인해 자연치아가 손상을 받을 수 있고, 일상생활 중에 사고로 인해 치아를 잃게 되는 경우도 빈번하다. 자연치아를 잘 유지하면 좋겠지만 이와 같은 상황이 발생하게 되었다면, 인공적으로 자연치아를 대체할 수 있는 시술을 진행하는 것이 바람직할 수 있다.

손상되거나 잃게 된 치아를 그대로 방치하게 된다면, 우선적으로 잇몸을 보호할 매개체가 없기에 잇몸 질환의 발생률이 증가하게 된다. 또한 음식물을 잘게 씹는 저작력이 현저하게 떨어져 음식물을 잘 분해할 수 없기에 위장에 큰 부담을 주게 된다. 이는 곧 위장질환 발생률이 증가되는 부작용을 초래할 수 있고, 치매 질병 발생률이 증가할 수 있다는 부작용 역시 존재한다.

치아가 거의 없거나 무치악일 때 각각에 임플란트를 시술하는 방법은 경제적, 신체적으로 굉장한 부담이 될 수 있으며 틀니의 경우에는 고정력이 없어 입 안에서 잘 빠질 수 있고, 저작력이 약해 음식물을 잘게 씹기 힘들다. 

이러한 경우 전체 임플란트를 통해 문제점을 개선할 수 있다. 전체임플란트의 경우 뼈가 건강하거나 힘을 많이 받는 부분에 임플란트를 식립하고 나머지 부분에 인공치아를 붙이는 방법으로 진행되며, 임플란트와 틀니의 장점을 결합한 방법이다.

시술 시 경제적으로 부담이 덜하며, 신체적으로도 시술에 대한 부담을 많이 덜어낼 수 있다. 또한 임플란트 식립으로 뛰어난 저작력을 보이며 심미적으로도 자연치아와 유사하기에 여러 가지 장점을 동시에 만나볼 수 있는 방법이기도 하다.

치아를 상실하여 치아가 거의 없거나 무치악인 상태를 오랜 기간 방치하게 되면 또 다른 문제점이 발생할 가능성이 커지므로 적절한 치료계획을 수립하여 치료를 진행하는 것이 중요하다. 전체임플란트는 이러한 경우에 매우 적합한 시술방법이 될 수 있다.

▲이창민 서울참조은치과 대표원장

다만 전체 임플란트의 경우 고난도의 시술이므로 시술을 진행하는 의료진의 임상경험 및 시술에 대한 풍부한 지식을 갖추었는지 꼼꼼하게 따져보아야 한다. 이외에도 철저한 사후관리를 통해 시술 이후에도 튼튼하고 안전하게 유지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중요하다.

이창민 서울참조은치과 대표원장  kunkang1983@naver.com

<저작권자 © 건강다이제스트 인터넷판,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창민 서울참조은치과 대표원장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