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건강·라이프 유아·어린이·청소년
[조명진의 소아안과 칼럼] 소아안과 의사가 말하는 굴절이상 이야기
  • 조명진 혜민안과병원 원장
  • 승인 2019.02.08 09:12
  • 댓글 0

【건강다이제스트 | 소아안과전문의 조명진 원장】

요즘 방학이라 아이들 시력검사를 위해 병원에 내원하는 분들이 많다. 하지만 병원에서 "아이가 근시(또는 원시, 난시)입니다"라고 의사가 설명해도, 막상 들어보면 "도대체 이게 무슨 소리인지 잘 모르겠다"는 분들이 많다. 그래서 비교적 쉬운 말로 병원에서 흔히 듣는 진단에 대해 소개하고자 한다.

병원에서 말하는 시력과 부모님들이 생각하는 시력의 개념이 다른 경우가 많다. 우선 "시력"이라는 말에 대한 정의가 필요하다. 크게 ‘나안시력’과 ‘교정시력’에 대한 차이를 아시는 것이 좋다.

먼저 ‘나안시력’은 말 그대로 안경이나 렌즈 없이 맨눈으로 볼 때의 시력이다. 일반적으로 영∙유아검진 등에서 처음 시력이 나쁘다고 발견되는 경우, 주로 나안시력을 검사하고 병원에 오는 경우가 많다.

다음으로 ‘교정시력’은 안과에서 말할 때 주로 쓰는 시력이다. 교정시력은 그 사람의 굴절 값에 맞게 안경이나 렌즈 등으로 교정 후 재는 시력이다. 즉 최대한 잘 보게 만든 후 재는 시력이다. 이 ‘교정시력’이라는 것은 나이에 따라 기준이 조금씩 다르며, 아이가 성장할수록 발달해서 만 10세경에는 특별한 문제가 없다면 1.0 이상 볼 수 있다.

우리가 흔히 혼동하는 것 중에 하나가 '굴절값'이라는 건데 보통 "시력이 마이너스 얼마래요"라고 하는 그 마이너스 얼마는 시력이 아니고 굴절값 이다. 즉 굴절값이 -1 이라는 건 -1인 렌즈를 쓰면 잘 보인다고 생각하면 된다. 더 쉽게 말하면 근시 굴절값을 가진 사람은 마이너스 부호가 붙고, 원시 굴절값을 가진 사람은 플러스 부호가 붙으며, 그 렌즈를 쓰고 잰 시력이 교정시력이 된다.

병원에서 흔히 듣는 근시, 원시, 난시 등의 굴절값에 대해 설명하자면, 먼저 근시는 눈의 굴절력에 비해 안구의 길이가 길어서 망막에 맺혀야 하는 초점이 망막의 앞에 맺히는 경우로, 망막에 초점이 잘 맺히게 하려면 오목렌즈로 된 안경이 필요하다. 

흔히 가까운 건 잘 보이는데 멀리가 잘 안 보인다고 말한다. 일반적으로 가장 궁금해 하는 근시의 진행은 유적적인 것과 환경적인 것 모두 관여한다. 키가 크는 성장기에 안구도 자라므로 같이 진행되는 경향을 보인다. 그러므로 근시는 대개 성장이 급격히 진행되는 학동기에 시작되어 점점 진행하다가, 성장이 둔화되는 25세 이후에는 진행이 같이 둔화되는 경향을 보인다.

다음 원시는 눈의 굴절력이 너무 약하거나, 안구의 길이가 정상보다 짧아서 보고자 하는 물체의 상이 이론적으로는 눈 안에 맺히지 못하고 망막의 뒤에 맺히는 것이다. 멀리 있는 물체도 망막 뒤에 상이 맺히는데 가까운 상을 보면 상은 더욱더 망막 뒤로 가게 된다. 따라서 원시가 있는 사람은 멀리도 가까이도 잘 안 보인다. 

많은 부모님들이 아이가 원시가 심하다고 하면 우리 아이는 나이도 어린데 무슨 노안이라며 많이들 혼란스러워 하시기도 한다. 

원시란 ‘물체를 볼 때 힘을 많이 주어야 정확하게 보이는 눈’으로 이해하면 된다. 물체를 볼 때 우리 눈 속에 있는 근육(모양체)에 힘을 주어야 눈 속의 렌즈(수정체)가 볼록해져서 원시에서 모자란 굴절력을 증가시켜 겨우 뒤에 맺히는 상을 당겨서 볼 수 있게 된다.

따라서 원시가 있는 사람은 멀리를 볼 때도 눈에 힘을 주면서 보고 있는 것이고, 가까운 것을 볼 때는 더 많은 힘이 필요하므로 쉽게 집중력도 떨어지고 두통, 피로가 생길 수 있다. 어린 아이의 경우 원시가 너무 심하거나 짝눈 일 경우, 항상 흐릿한 세상만을 봐서 교정시력이 발달하지 못하는 약시도 흔히 생길 수 있다.

▲조명진 혜민안과병원 소아안과 의사

마지막으로 난시는 상이 한 점에 맺히지 못하는 것을 말한다. 난시는 쉽게 생각하면 물체의 초점이 이중으로 생기는 것을 말한다. 난시는 크게 정난시와 부정난시로 구분한다. 위의 설명이 정난시에 대한 것이고, 부정난시는 쉽게 말하면 각막 표현이 울퉁불퉁하게 생긴 경우를 말한다. 정난시와 달리 부정난시는 안경으로는 교정이 안되며 콘택트렌즈나 각막이식수술 등 다른 교정방법이 필요하다.

조명진 혜민안과병원 원장  kunkang1983@naver.com

<저작권자 © 건강다이제스트 인터넷판,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조명진 혜민안과병원 원장의 다른기사 보기
여백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