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건강·라이프
[강창규의 덴탈클리닉] 잇몸 뼈를 충분히 재건해 진행하는 뼈이식 임플란트
  • 이창규 강남런던치과 원장
  • 승인 2018.12.28 17:58
  • 댓글 0

【건강다이제스트 | 치과전문의 이창규 원장】

임플란트는 보통 잇몸 뼈에 치근을 식립한 이후 보철물을 연결하는 방식으로 이루어지는데, 치근을 식립하는 과정에서 잇몸 뼈가 충분하지 못하거나 약하다면 임플란트 시술 이후 재수술의 가능성이나 부작용이 발생할 확률이 높아지게 된다.

그렇다면, 잇몸 뼈가 약하거나 충분하지 못하다면 임플란트가 불가능한 것일까? 잇몸 뼈가 부실한 경우더라도 뼈이식 임플란트를 진행한다면 충분히 성공적인 결과를 얻을 수 있다. 

뼈이식 임플란트란 부실한 잇몸 뼈를 보충하여 충분한 잇몸 뼈를 확보한 이후 임플란트를 진행하는 방법으로, 여러 가지 이식재 종류를 통해 재건작업을 진행하게 된다.

이식재의 종류로는 자가골, 동종골, 이종골, 합성골 등의 4가지 종류로 구분할 수 있다. 이 중 자가골은 자신의 뼈를 이용한 방법으로 다른 이식재의 단점인 인체거부반응이나 전염성 감염 등과 같은 위험이 적기 때문에 장점이 많다고 평가된다.

또한 자가골은 골형성 능력이 뛰어나기에 전체적인 치료기간을 단축할 수 있으며 씹는 힘의 강도 또한 우수하다는 특징이 있다.

임플란트 시술은 기본적으로 치근을 올바른 방향과 깊이에 식립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 하지만 환자의 잇몸 뼈가 부실하거나 약한 경우에는 올바른 방향과 깊이에 식립 한다하더라도 부작용이 발생할 수 있기에 잇몸 뼈가 부족하다면 뼈이식 과정이 필수적이라고 할 수 있다.

▲강남런던치과 이창규 원장.

뼈이식 임플란트의 핵심은 얼마나 충분한 뼈의 재건이 가능한지 여부이다. 충분한 뼈의 형성이 이루어진 이후에 비로소 안전한 임플란트 시술을 진행할 수 있기 때문이다. 특히 이러한 시술 이후에는 사후관리 여부를 꼼꼼하게 확인해 임플란트시술 이후에도 튼튼하고 만족스럽게 임플란트를 관리하는 것이 중요하다.

이창규 강남런던치과 원장  kunkang1983@naver.com

<저작권자 © 건강다이제스트 인터넷판,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창규 강남런던치과 원장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