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건강·라이프
[서관성의 아름다운 치아건강] 치아재식술, 치근단절제술로 자연치아 살릴 수 있어

【건강다이제스트 | 치과전문의 서관성 원장】

깨끗하고 하얀 치아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면서 자연치아 그대로 심미성과 기능을 살리는 ‘자연치아 살리기’시술이 많은 관심을 받고 있다.

자연치아는 어떤 인공치아보다 기능이 우수하고 소중하다. 하지만 몇몇 사람들은 자연치아를 살릴 수 있는 길이 번거롭다는 이유만으로 쉽게 자연치아를 포기하고 인공치아를 선택하는 경우가 있다.

자연치아가 인공치아보다 뛰어난 몇 가지 사항으로는 자연치아는 인공치아에 비해 외부자극에 대한 대처능력이 우수하며, 자연치아는 치아의 원 뿌리형태를 가지고 있기에 더 튼튼하고, 구강위생 관리가 수월할 뿐만 아니라 턱뼈 및 안모의 형태를 유지하게 해주는 여러 장점이 있다.

자연치아를 인공치아로 대체하지 않고 치료할 방법은 여러 방법이 있는데 대표적으로 치아재식술, 치근단절제술을 들 수 있다.

치아재식술은 일단 치아를 발치해 뿌리를 보면서 구강 밖에서 문제점을 치료한 뒤에 다시 재위치 시키는 치료법을 말한다. 치아재식술의 경우 눈으로 직접 보면서 치료를 진행할 수 있어 치아의 주변뿐만 아니라 치조골 속 작은 염증조직까지 깨끗하게 제거할 수 있는 등 더욱 확실하게 치료할 수 있다는 장점을 가지고 있다.

또한 치근단절제술은 난이도가 높은 보존치료로 잇몸을 절개하고 뿌리 끝을 잘라내고 염증을 제거한 후 특수한 충전재료로 치아 뿌리 끝 부분을 충전해 봉합하는 방법이다. 하지만 치아 뿌리에 적용하는 미세한 치료이기 때문에 보다 정확한 진단과 치료기술이 관건이므로 풍부한 경험과 숙련된 실력이 있는 보존과 전문의에게 시술을 받는 것이 성공률을 높일 수 있는 방법이다.

▲더아름다운치과 서관성 원장.

어떠한 치아질환도 초기에는 증상이 거의 없기에 적절한 치료시기를 놓치게 되기 쉽다. 그러므로 정기적으로 전문치과에 방문하여 구강검진을 하는 것이 중요하다. 치아가 손상되면 자연적으로는 회복될 수 없기 때문에 증상이 보이는 즉시 치료를 진행하는 것이 치아를 살릴 수 있는 방법이다.

또한 과잉진료를 하지 않으면서도 여러 신뢰할 수 있는 임상경험을 보유한 전문의를 선택하여 바르게 자연치아를 살릴 수 있는 치료를 진행하는 것이 무엇보다도 중요하다.

서관성  kunkang1983@naver.com

<저작권자 © 건강다이제스트 인터넷판,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서관성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