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건강·라이프 반려동물
[반려동물건강] 반려동물의 건강을 위협하는 슬개골 탈구! 수술 전 고려할 사항은?

【건강다이제스트 | 최민영 기자】

반려동물을 기르는 인구가 1,000만을 넘어섰다. 1인 가구의 확대와 저출산, 고령화 등의 사회적 현상이 반려동물 돌봄 인구 확대에 영향을 미친 것으로 보인다. 해를 거듭할수록 반려동물 돌봄 인구는 더욱 늘어날 것으로 예측되는 가운데 반려동물의 건강한 삶에 대한 관심 또한 높아지고 있다.

소형견에게서 흔히 발견되는 슬개골 탈구는 노화로 인한 대표적인 관절 질환으로, 1,000만 반려동물의 건강을 위협하고 있다. 그렇다면 반려동물의 건강한 삶을 위협하는 슬개골 탈구란 무엇인지, 수술 전 고려해야 하는 사항은 무엇인지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았다.

소형견들의 건강한 삶을 위협하는 슬개골탈구!

슬개골 탈구는 뒷다리의 무릎뼈에서 발생하는 질환이다. 소형견의 경우 뼈의 고랑 자체가 작아 슬개골이 빠지는 슬개골 탈구가 흔히 발생한다. 슬개골 탈구로 인한 대표적인 증상은 엉덩이를 바닥에 대고 다리를 끌면서 걷는 것이다. 한쪽 뒷다리를 들며 깽깽이걸음을 하기도 한다. 이처럼 슬개골 탈구로 인한 증상이 행동으로 나타나는 경우도 있지만, 초기에는 증상이 겉으로 드러나지 않는 경우가 많아 병이 상당히 진행된 후에 발견되는 경우가 많다.

슬개골 탈구는 증상의 정도에 따라 1기부터 4기로 나누어지는데 반려견의 건강 상태와 슬개골탈구 진행 단계, 원인 등에 따라 치료방법이 달라지기 때문에 의료진과의 충분한 상담을 통해 치료법을 결정하는 것이 중요하다.

슬개골 탈구 치료 시 고려할 사항

반려동물의 상태에 따라 달라지는 슬개골 탈구 수술 방법. 더욱 안전하고 만족스러운 슬개골탈구 수술을 위해 동물병원을 방문하기에 앞서 고려해야 하는 사항 중 첫 번째는 의료진의 전공이다. 슬개골 탈구는 외과적인 치료가 필요한 만큼 정형신경외과를 전공한 의료진에 의해 수술이 이루어졌을 때 더욱 안전하고 정교한 수술이 이루어질 수 있다.

슬개골 탈구 증상 치료를 위해 살펴봐야 하는 두 번째 사항은 정밀검사와 수술을 위한 다양한 장비의 보유 여부이다. 수동물병원 박수형 원장은 "슬개골 탈구는 질환이 겉으로 드러나는 질환이 아닌 만큼 디지털엑스레이를 통해 세밀한 부분까지 살펴보는 것이 중요하다"고 지적한다. 디지털엑스레이를 사용하면 일반 엑스레이보다 빠른 진단이 가능하며 영상을 통해 2차원 이미지로는 확인하기 힘든 부분까지 검사할 수 있다는 것이다.

더불어 마취 시 반려동물의 심장박동과 체온, 호흡 등을 나타내는 장비인 수술 모니터링 장비는 수술 시에 발생할 수 있는 응급상황에서도 신속한 대처가 가능하도록 돕는다. 이 외에도 정밀검사와 안전한 수술을 위한 다양한 장비가 마련되어 있는지 살펴본다면 수술의 안전성을 높일 수 있다.

이에 대해 박수형 원장은 “소형견에게서 흔히 발견되는 슬개골탈구를 안전하게 수술하기 위해서는 의료진의 전공과 우수한 장비 여부도 중요하지만, 반려동물이 병원에 입원해 있는 24시간 동안의 입원관리가 수술의 예후를 결정합니다.”라고 조언했다.

최민영 기자  kunkang1983@naver.com

<저작권자 © 건강다이제스트 인터넷판,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최민영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여백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