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건강·라이프
[서관성의 더 아름다운 치아 칼럼] "잇몸뼈 부족해도 문제없어" 임플란트 뼈이식이란?
  • 더아름다운치과 서관성 원장
  • 승인 2018.08.01 10:46
  • 댓글 0

【건강다이제스트 | 치과전문의 서관성 원장】

임플란트는 상실된 자연치아를 대체할 수 있는 가장 탁월한 시술 중 하나로 제 3의 치아라고 불릴 정도로 기능적, 심미적으로 우수하다. 임플란트는 인공치근을 잇몸뼈에 식립해야 하는데, 이때 뼈의 밀도가 촘촘하고 단단할수록 성공률이 높아진다.

때문에 성공적인 식립을 위해선 환자의 잇몸뼈 상태가 매우 중요하며, 잇몸뼈가 부족하거나 없는 상태에서 무리하게 시술을 하게 될 경우 쉽게 흔들리기 때문에 실패할 가능성이 높아진다.

일반적으로 잇몸뼈 부족의 원인으로는 노화나 치주질환인 경우가 많다. 특히 노년층의 경우 잇몸 상태가 좋지 않은 경우가 많은데, 잇몸과 뼈 주변까지 치주염이 악화되어 치조골과 치주인대가 파괴되면 이가 흔들리거나 빠지게 된다. 이 외에도 사고나 유전등의 이유로 잇몸뼈 부족의 원인은 다양하다.

이처럼 치조골이 부족해 식립이 어려운 경우에 필요한 것이 바로 임플란트 뼈이식이다. 임플란트 뼈이식이란 잇몸에 부족한 뼈를 이식하여 잇몸뼈의 밀도를 높이고 단단하게 만들어주는 방법으로 잇몸뼈가 부족하여 임플란트 실패 가능성이 높은 환자들도 성공 가능성을 높여줄 수 있다.

보통 뼈 이식술을 진행한 후 2~3개월의 기간이 경과되어 충분히 뼈 형성이 진행되면 그후에 임플란트를 식립한다. 또한 시술 후 인공뼈와 자가골이 결합하기까지 다시 한번 2~3개월가량이 경과되고 나면 자연 치아처럼 불편없이 사용할 수 있다.

임플란트 치료는 올바른 깊이와 방향에 식립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특히 잇몸뼈가 부족해 임플란트가 어렵다는 진단을 받았다면 치과선택에 더욱 신중해야 한다.

▲더아름다운치과 서관성 원장.

임플란트 뼈이식은 뼈형성이 되기까지의 과정과 이후 사후관리 여부가 성공적인 임플란트 식립의 중요한 포인트이기 때문에, 충분한 해당 시술경험 및 노하우를 갖춘 의료진을 통해 시술을 진행해야 높은 만족도를 기대할 수 있다.

잇몸뼈 상태가 나쁠수록 치료과정이 복잡해지고 치료기간이 길어질 수 밖에 없다. 증상이 확인되면 상태가 더욱 심각해지기 전에 신속하게 치료받는 것이 좋다.

더아름다운치과 서관성 원장  kunkang1983@naver.com

<저작권자 © 건강다이제스트 인터넷판,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더아름다운치과 서관성 원장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