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건강·라이프
[우리집주치의] 교통사고 후유증, 방치하지 말고 한의원을 찾아야...

【건강다이제스트 | 최민영 기자】

【도움말 | 몸바로한의원 이준 원장】

직장인 김 씨(29)는 주말 나들이를 위해 강남역 근처를 지나던 중 도로정체로 인해 천천히 서행하다가 뒤에 따라 오던 차량이 잇따라 들이받는 교통사고를 당했다. 겉으로 보이는 증상은 없었던 김 씨는 차량 수리비만 보험 처리 후 다시 가던 길을 향했다. 

하지만 교통사고가 있고 난 일주일 뒤부터 갑자기 목과 어깨에 심한 통증이 느껴지면서 움직이기가 어렵고, 이유를 알 수 없는 어지럼증과 두통, 초조함으로 인해 밤에 잠을 못 이루는 등 생활에 큰 불편함을 느꼈다. 근처 강남교통사고병원에서 MRI와 CT 검사를 해봤지만 큰 이상이 없다는 소견뿐이었고 물리치료를 받아봤지만 호전되는 느낌을 받지 못했다. 

경미한 접촉사고는 그 당시에는 별다른 증상은 없지만, 사고 당시 발생한 충돌 에너지가 전신에 영향을 줘 모세혈관이 파열되면서 미세한 출혈을 일으킨다. 이 출현이 시간이 흐르면 어혈로 바뀌면서 혈액순환을 방해해 어지럼증, 두통, 두근거림, 소화장애, 수면장애 등 다양한 외상성 스트레스와 함께 목과 어깨, 허리 등 저림 및 근육통증을 발생시키는 원인으로 작용한다.

교통사고 후 발생 가능한 증상 및 통증

1. 어깨통증, 허리통증, 턱관절통증

2. 두통 (만성두통)

3. 뇌진탕 후 증후군

4. 목디스크, 허리디스크 등

강남구 몸바로한의원 이준 원장은 “어혈은 혈액순환을 방해해 두통, 어지럼증, 소화장애, 두근거림, 수면장애 등 다양한 외상성 스트레스 증상과 근육통증 및 저림 증상을 발생시킨다”면서 “어혈을 제대로 제거하지 못하면 증상이 재발하기 때문에 어혈을 제거하는데 효과적인 한방치료를 권장한다”고 조언했다.

▲몸바로한의원 이준 원장.

한의학에서는 어혈을 제거하기 위해 한약, 부항, 침, 약 침, 뜸, 물리치료 등 다양한 한방치료를 진행하며 같은 사고라 해도 각자의 체질과 건강상태에 따라 나타나는 증상이 다르므로 치료 하기에 앞서 개개인의 체질과 건강상태를 파악한 뒤 그에 맞는 치료계획을 세워야 한다. 

마지막으로 이준 원장은 “한의원에서 교통사고후유증을 치료하는 경우 비용은 어떻게 책정되냐고 물어보는 경우가 있는데 복잡한 절차 없이, 교통사고접수번호와 보험사 직원 연락처만 같이 접수하면 기존에 가입돼있던 자동차보험 내에서 전액 지원 받을 수 있다”고 말했다. 

최민영 기자  kunkang1983@naver.com

<저작권자 © 건강다이제스트 인터넷판,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최민영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