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장수·중장년 이준남의 백세인클럽
[이준남의 백세인클럽] 130/80도 고혈압? 정상혈압 사수하는 생활습관 5가지2018년 04월 건강다이제스트 꽃잎호 146p

【건강다이제스트 | 내과전문의 이준남 (자연치료 전문가)】

최근 미국 심장협회는 고혈압에 대한 새로운 정의를 내리면서 고혈압 진단에도 새로운 변화가 불가피하게 되었다. 미국 심장협회가 발표한 고혈압에 대한 새로운 표준치에 의하면, 미국 성인들의 46%, 즉 1억 명이 고혈압으로 진단을 받게 된다는 것이다. 혈압에 대한 기준치를 대폭 내렸기 때문이다. 이상적인 혈압치는 120/80mmHg 보다 낮아야 한다는 것이다.

여기서 120은 수축기 혈압을 말한다. 심장이 수축할 때 동맥의 압력을 의미하는 것이다. 80은 이완기 혈압으로, 심장이 이완했을 때 동맥의 압력을 의미한다. 이런 기준치보다 낮게 혈압을 유지하면 심혈관 질환들(심근경색증, 심부전증, 뇌졸중)의 발생 위험을 낮추어주게 된다는 것이다.

130/80도 고혈압?

기존에는 140/90 이상일 때 고혈압 진단을 내렸으나 새 지침에 의하면 130/80 이상일 때 고혈압 진단을 받게 된다. 이 수치는 전에는 고혈압 전단계라고 여겼던 수치다. 가장 최근의 소견에 의하면, 65세 이상 된 사람일지라도 고혈압 약을 먹어서 혈압을 130/80 이하로 유지한다는 것은 안전하고 이로부터 얻는 이득이 있게 된다고 한다. 그러나 고혈압 약 복용으로 인한 부작용까지 감안해야 할 것이다.

고혈압 치료에 약물을 배제할 수는 없으나, 새로운 지침에서는 건강한 음식생활과 함께 신체활동 및 다른 긍정적인 활동도 추천하고 있다. 옛날부터 고혈압은 생활습관으로부터 오는 질병이라고 여겨왔다. 이번에 새로 발표한 고혈압에 대한 새로운 지침도 건강식과 함께 다른 생활습관의 변화를 강조하고 있다.

해로운 점과 이로운 점

이번에 제시된 지침은 최근의 과학적인 문헌을 근거로 한 것이다. 혈압을 130/80 이하로 유지하려면 상당히 공격적인 치료를 해야 한다. 따라서 이로부터 얻을 수 있는 부작용 또한 있을 수밖에 없다.

혈압 약으로 인하여 혈압이 급격히 내려가게 되면 어지럼증과 함께 낙상이 발생할 수 있다. 특히 노인들에게는 안전이 중요한데, 이런 문제를 간과할 수 없는 것이다. 새 지침에 의하면 65세 이상 된 노인들의 80%가 고혈압이라는 진단을 받게 될 것이다. 이들에게 수축기 혈압 목표를 140에서 120으로 낮추게 되면 심부전증을 비롯하여 다른 심혈관 질환의 발생 위험을 낮추어주게 된다. 그러나 보다 낮은 혈압을 유지하기 위해서는 이로 인한 부작용도 생각해야 할 것이다. 다음은 새로운 고혈압에 대한 정의이다.

고혈압의 생활습관 치료법

생활습관을 교정한다는 것은 고혈압을 근본적으로 개선할 수 있는 접근 방식이다. 혈압을 내려주면서 심혈관에 대한 부담을 내려준다는 것은 ▶비만증 ▶건강하지 않은 식사법(특히 높은 나트륨) ▶낮은 신체활동 및 음주생활에서 개선이 있어야 함을 의미한다.

기존에 통용되던 고혈압 치료의 목표는 140/90 이하로 혈압을 유지하는 것이었고 약 절반 정도는 이 목표에 도달할 수 있었다. 그러나 새로운 고혈압 지침으로 고혈압에 대한 진단을 더 빨리 내릴 수 있게 되면서 이로부터 얻을 수 있는 이점도 생기게 된 것이다. 생활습관의 변화는 고혈압에 대한 근본적인 접근을 의미하는 것이기 때문이다.

물론 생활습관의 변화로 혈압을 내려주는 데 도움을 얻을 수 있겠지만, 고혈압 약 복용이 필요한 경우도 있을 것이다. 생활습관의 변화는 어떤 고혈압에도 도움을 주게 된다. 다음과 같은 지침을 통하여 고혈압 약을 복용하더라도 혈압을 내리는 데 도움을 얻을 수 있게 될 것이다.

혈압을 내리는 데 도움이 되는 생활습관 5가지

1. 체중조절 : 역학조사가 보여주는 것은 정상범위를 벗어나는 체중은 고혈압 발생 위험을 크게 높여준다는 것이다. 체질량지수(BMI) 25 이하를 유지하는 것이 좋다.

2. 신체활동 : 신체활동을 늘리면 고혈압 발생 위험이 내려가게 된다. 미국인들에게 주어진 신체활동량에 대한 추천은 ▶중간 정도의 강도(걷기, 정원 가꾸기, 집안일)로 ▶일주일에 150분 ▶강한 정도의 강도(체육관에서 강한 운동이나 수영하기)는 75분이다.

3. 음식생활 : 섭취하는 음식물, 특히 나트륨은 고혈압 발생 위험을 높여준다. 미국의 보건국(NIH)에서는 대시(DASH) 식단을 발전시키면서 고혈압 치료에 도움을 주고 있다. 여기서 말하는 ‘대시(DASH)’란 Dietary Approaches to Stop Hypertension의 첫 글자의 약자이다. 이 식단으로 수축기 혈압을 10mmHg 낮출 수 있으며, 이완기 혈압을 5mmHg까지 낮출 수 있다. 고혈압 약을 복용할 때 얻을 수 있는 최소한의 효과인 것이다.

DASH 식단에 나트륨까지 낮춘 식단을 더하면 더 큰 효과를 얻을 수 있게 된다. DASH 식단은 과일, 채소를 많이 섭취하고, 저지방 우유제품 그리고 칼륨이 높게 포함된 음식물들을 의미한다.

4. 칼륨 : 고혈압 예방과 치료에 칼륨이 들어있는 음식물들이 추천되고 있다. 새로운 고혈압 치료 지침에 의하면, 칼륨 섭취를 하루에 3500~5000mg 하라고 되어있다. 그러나 영양 보충제를 통한 것이 아니고, 음식물을 통한 칼륨 섭취인 것이다. 고혈압에 나트륨만 중요한 것이 아니고 칼륨도 혈압을 내려주는 데 중요하다. 다음의 음식물들에는 칼륨이 풍부하게 들어있다.

5. 알코올 : 상당히 많은 고혈압 환자가 술을 마신다고 한다. 술을 끊거나 줄여야 한다. 남자인 경우에는 하루에 2잔 이내, 여자인 경우에는 하루에 1잔 이내로 술을 마셔야 한다. 여기서 맥주는 12온스, 포도주는 5온스, 80도짜리 양주는 1.5온스를 의미한다.

<Tufts University, February 2018>

이준남 원장은 서울고와 서울대 의대를 졸업하고, 미국 에머리 의과대학 부속병원에서 내과 인턴과 레지던트 과정을 수료했다. 현재 미국에서 내과의사이자 자연치료 전문가로 활동 중이다. 또한 건강 장수 모임인 <100세인클럽>을 운영하며, 2012년부터 <암 생존자지원모임>을 주도해오고 있다. 지은 책으로는 <당신은 인생 후반기의 계획을 갖고 계십니까?>(전7권), <자연치료에 꼭 필요한 영양소들 영양보충제>, <알고 먹는 자연치료 음식 슈퍼푸드>, <잠의 혁명>(전2권), <꿈의 혁명>(전2권), <자연치료의 궁금증>, <암 이후의 삶>, <치매 이전의 삶> 등 다수가 있다.

이준남  doclee729@yahoo.com

<저작권자 © 건강다이제스트 인터넷판,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준남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