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장수·중장년 이준남의 백세인클럽
[이준남의 의학계 핫이슈] 쉬쉬~ 숨기는 여성 요실금, 똑똑하게 대처법2018년 04월 건강다이제스트 꽃잎호 152p

【건강다이제스트 | 내과전문의 이준남 (자연치료 전문가)】

요실금이란 준비되지 않은 상태에서 소변을 보게 됨을 의미한다. 남녀 모두에게 발생할 수 있는데, 나이를 먹어가면서 여자들에게서 점점 더 자주 보게 된다.

방광은 풍선 모양으로 되어있고, 방광 벽은 근육으로 쌓여 있으면서 소변을 간직하는 기능을 갖고 있다. 소변을 볼 때 방광에서부터 가느다란 요도를 통하여 소변을 몸 밖으로 내보내게 된다. 요도를 둘러싸고 있는 근육이 정상적으로 작용한다면 소변이 나오지 않을 때는 요도를 수축시켜 놓게 된다.

긴장 요실금(stress incontinence)이란 요도를 감싸고 있는 근육이 강하게 작용하지 못하면서 복부 압력이 높아질 때 소변이 새어나오는 증상을 말한다. 일례로 크게 웃거나, 재채기를 할 때 또는 운동을 할 때 소변이 새어나오게 된다.

질을 통한 분만이나 반복적으로 무거운 물건을 드는 활동을 하면 골반저의 근육 기능에 악영향을 주면서 긴장성 요실금으로 이어질 수 있다.

그런 반면 급성 요실금(urgency incontinence)은 원치 않는 때나 장소에서 강한 소변감을 갖게 됨을 의미한다. 많은 경우 급성 요실금에 대한 별다른 원인을 찾아내지 못한다. 만약 뇌로부터 방광에 이르는 신경에 문제가 발생할 때에도 급성 요실금이 생길 수 있다.

다음에는 이 둘이 합쳐진 혼합형 요실금이 있다. 요실금은 요도염이 원인이 될 수도 있다.

요실금 진단

자세한 병력을 통하여 알 수 있게 된다. 치부 근처에 대한 신체검사도 있게 된다. 소변검사를 통하여 요도염 여부를 알아내야 한다. 소변 일기를 통하여 요실금 시간, 마신 음료에 대한 내용 및 소변 양을 알게 되면 진단에 도움이 된다. 더 자세한 진단요법이 필요할 때도 있다.

요실금 치료

요실금에 대한 치료는 요실금의 빈도, 중증도 및 환자가 원하는 목표에 따라서 다를 수 있다.

① 생활습관에 변화를 준다. 일례로 카페인 음료 줄이기, 한 번에 많은 양의 물을 마시지 말고 적은 양을 자주 마시기, 소변보는 시간을 정해 놓으면 요실금에 도움이 된다.

② 골반저 근육 강화운동을 한다. 골반저 근육을 수축하는 운동을 하면 요실금에 도움이 된다.

③ 급성 요실금인 경우에는 골반저 근육 운동이 도움이 안 되지만, 스트레스를 해소하는 약물 복용은 고려해볼 수 있다.

④ 긴장성 요실금에는 질 페사리(pessary)가 도움을 줄 수 있다.

이런 여러 가지의 조처가 도움이 안 될 때는 수술요법이나 다른 전문적인 요법을 생각해볼 수 있다.(midurethral sling, Botox, neuromodulation)

<JAMA, October 24/31 2017>

이준남 원장은 서울고와 서울대 의대를 졸업하고, 미국 에머리 의과대학 부속병원에서 내과 인턴과 레지던트 과정을 수료했다. 현재 미국에서 내과의사이자 자연치료 전문가로 활동 중이다. 또한 건강 장수 모임인 <100세인클럽>을 운영하며, 2012년부터 <암 생존자지원모임>을 주도해오고 있다. 지은 책으로는 <당신은 인생 후반기의 계획을 갖고 계십니까?>(전7권), <자연치료에 꼭 필요한 영양소들 영양보충제>, <알고 먹는 자연치료 음식 슈퍼푸드>, <잠의 혁명>(전2권), <꿈의 혁명>(전2권), <자연치료의 궁금증>, <암 이후의 삶>, <치매 이전의 삶> 등 다수가 있다.

이준남  doclee729@yahoo.com

<저작권자 © 건강다이제스트 인터넷판,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준남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