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장수·중장년
[장수건강] 치아가 거의 없는 무치악 노년 환자라면... 전체임플란트 어때요?

【건강다이제스트 | 김현성 기자】

【도움말 | 더아름다운치과 서관성 원장】

치아건강은 노후의 삶의 질과 밀접한 관계가 있다. 하지만 평소 구강관리를 꾸준히 해왔다고 하더라도 자연치아를 평생 문제없이 사용하기란 무척 어려운 일이다.

노화가 찾아오면서 자연스레 치아가 크게 손상되거나 상실되면 자연적으로는 다시 회복할 수 없다. 임플란트 또는 틀니와 같은 보철 치료를 통해 자연치아를 대체하는 것이 일반적이다.

특히 임플란트는 기능적, 심미적으로 자연치아와 차이가 크지 않아 가장 잘 대체할 수 있는 방법으로 꼽히는데, 다만 치아가 거의 남아있지 않거나 혹은 무치악 환자의 경우 전체 치아를 임플란트로 대체하기에는 시술 자체에 대한 부담감은 물론 그 비용도 작지 않아 시술받기가 쉽지 않을 수 있다.

때문에 이러한 무치악 환자들의 경우 주로 시술에 대한 부담이 없고 상대적으로 가격이 저렴한 틀니를 선택하는 경우가 많다. 하지만 틀니의 경우는 고정력이 없기 때문에 저작력이 약해 단단하고 질긴 음식을 먹기가 어렵다. 또한 잇몸 눌림이나 통증으로 고생하는 경우도 많고, 5~10년 주기로 교체를 해주어야하는 불편함도 따른다.

최근 이러한 임플란트와 틀니의 단점은 보완하고 장점은 결합한 전체임플란트가 주목을 받고 있다. 전체임플란트는 한 악당 2~4개 정도 최소 개수의 임플란트만을 식립하고, 그 위에 탈부착 할 수 있는 틀니를 결합하는 임플란트 시술을 말한다. 일반적인 틀니와 달리 고정력이 있기 때문에 저작력이 월등히 뛰어나며, 잇몸 눌림, 잇몸 통증 등이 발생할 우려가 적다. 게다가 적은 개수의 임플란트만을 식립하므로 경제적인 부담 또한 줄어든다는 장점을 가지고 있다.

더아름다운치과 서관성 원장은 “전체임플란트는 저작력과 유지력을 동시에 해결하면서 경제적 부담 역시 덜 수 있어 무치악 환자들에게 매우 합리적인 치료라고 할 수 있다. 다만 전체임플란트 시술의 경우 전체 치아를 대신하는 역할을 하는 만큼 환자 구강구조에 맞는 정확한 설계와 시술이 매우 중요하다.”고 설명했다.

이어 “특히 전체임플란트는 보통 무치악인신 고령의 어르신들을 대상으로 하는 치료이기 때문에 치과를 선택할 때에는 식립에 대한 경험과 노하우를 갖춘 곳, 또 철저하게 사후관리가 진행되는 곳에서 치료를 진행하는 곳이 바람직하다” 고 조언했다.

김현성 기자  kunkang1983@naver.com

<저작권자 © 건강다이제스트 인터넷판,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김현성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