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아름다운 性
[이영진의 비뇨기과 닥터 썰전] 정자가 만들어지는 3개월 꼭 기억해야 하는 이유2018년 02월 건강다이제스트 열광호 104p

【건강다이제스트 | 대구코넬비뇨기과 이영진 원장】

Q 정자의 형성 기간 3개월이 어떤 의미인가요? 정자가 만들어지는 데 3개월이나 걸리나요?

우리 몸에 있는 체액은 매일 일정량이 생산됩니다. 정액도 매일 일정량이 생산되는데, 그중 가장 핵심적인 정자는 3개월이라는 긴 시간에 걸쳐서 성숙이 됩니다.

고환 내의 세정관에 정자의 조상이라는 명칭의 정조세포는 정모세포에서 정자세포로 증식이 되고 분화가 됩니다. 세포 단계에서 정자로 형성되어 성숙되는 기간은 74일이 소요됩니다. 74일이라는 긴 시간 동안 성숙된 정자가 다시 부고환-정관-정낭 등의 운송기관을 거치면서 수정력을 형성하기까지는 다시 14일이 소요되므로 약 3개월에 걸쳐서 임신이 가능한 정자가 형성되는 셈입니다. 그래서 임신 전 3개월은 아주 큰 의미를 갖는다 할 것입니다.

Q 임신에 관여하는 정자는 3개월 전에 이미 만들어지기 시작한 정자이군요.

바로 그렇습니다. 수정에 관여하는 남성의 정자는 3개월 전에 이미 정자세포의 형태에서 만들어지기 시작한 정자가 정낭이라는 정자 보관소에 보관되어 있다가 사정 시에 분출하게 되는 개념입니다. 건강한 아이를 가지고자 한다면 남성들은 반드시 임신계획 3개월 전부터 음주, 흡연을 중단하고 최상의 몸 상태를 만드는 노력을 최소 3개월간은 철저히 해야 합니다.

음주, 흡연, 만성피로 상태에서는 몸 상태도 당연히 좋지 않지만, 수정에 관여하는 정자에게는 더욱 치명적인 영향을 줄 수가 있습니다.

Q 3개월간 남성의 컨디션이 좋지 않은 상태에서 임신이 되면, 좋지 않은 영향을 받은 정자가 태아의 수정에 관여하게 되겠군요.

그렇습니다. 특히 우리나라 젊은 남성의 정자 운동성이 급격히 떨어지고 있다는 조사결과를 보면 3개월간 정자 관리의 중요성은 더욱 크다고 할 수 있습니다. 최근 국립독성과학원의 조사에 따르면 20~30대 남성의 정자 운동성이 50% 밑으로 크게 떨어져 정자의 절반 이상은 움직임이 없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정자 운동성이 최소 50%는 넘어야 정상이므로 비정상인 정자 운동성인 상태의 젊은 남성들은 각별히 주의해야 할 것입니다.

Q 정자 운동성이 50%도 안 되는 남성들이 많군요. 그 이유는 무엇입니까?

그야말로 가장 최상의 정자 운동성을 보여야 하는 젊은 남성들의 정자 운동성이 저하되고 있는 현실은 몇 가지 이유가 깊숙이 관여돼 있는 것으로 보입니다.

가장 큰 원인은 ▶극심한 경기불황에 따른 스트레스를 비롯해 ▶환경호르몬과 미세먼지를 포함한 환경 영향 ▶혼밥이 일상화돼버린 패스트푸드의 식습관 등이 젊은 남성의 정자 운동에 문제를 일으키는 것으로 보입니다.

이러한 영향으로 인해 남성 불임 환자도 꾸준히 늘어나는 추세입니다. 실제로 2008~2014년 난임으로 진료 받은 남성 수의 연평균 증가율은 약 12%로서 증가율이 3%에 불과한 여성들에 비해 아주 높은 비율로 나타나고 있기도 합니다.

Q 환경호르몬과 패스트푸드의 일상화가 주된 요인이군요. 건강한 정자를 유지하기 위한 방법이 있을까요?

우선 건강한 정자를 유지하기 위해서는 몇 가지 생활습관 교정이 필수입니다.

첫째, 규칙적인 생활습관을 실천하고 유해환경은 최대한 피해야 합니다.

둘째, 스트레스 관리도 철저히 해야 합니다. 평상시 이러한 것들이 여의치 않다면 최소 임신 3개월 전부터는 철저히 노력해야 합니다.

셋째, 좋은 영양상태를 유지하는 것도 중요합니다. 정자의 활동성이 높아지고 수정 후 태아 형성 과정에서 태아기형 등을 예방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항산화제인 비타민 C, E와 아연, 셀레늄 등과 같은 미네랄이 중요합니다. 특히 엽산은 아주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엽산은 남성의 정자를 최상의 상태로 유지시키는 가장 큰 역할을 하게 됩니다.

엽산이 많이 함유된 시금치, 브로콜리, 해바라기씨, 김 등의 해조류를 매일 챙겨 드시는 것이야말로 최상의 정자 강화법입니다.

Q 항산화제와 엽산 섭취가 반드시 중요하군요. 정자 형성 기간인 3개월간의 철저한 관리가 최상의 임신 결과를 가져올 수 있다는 점을 명심해야 하겠습니다.

그렇습니다. 정자 형성기간 3개월의 중요성을 알려드렸으니 정자의 운동성이 좋지 않다고 미리 낙담할 필요는 없습니다. 정자는 그야말로 3개월마다 리뉴얼되는 개념이므로 3개월간에 걸친 철저한 관리를 받으면 최상의 정자 상태를 유지할 수 있다는 점을 명심하길 바랍니다. 적어도 임신을 계획 중이라면 3개월간의 철저한 관리는 반드시 실천해야 할 것입니다.

이영진  kunkang1983@naver.com

<저작권자 © 건강다이제스트 인터넷판,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영진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