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건강·라이프 반려동물
소형견일수록 더욱 조심, 강아지 슬개골 탈구 더 건강하게, 더 안전하게!

【건강다이제스트 | 최민영 기자】

국내 반려인구가 늘면서 반려동물과 더불어 사는 삶에 대한 사회적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반려동물과의 여행, 반려동물 훈련시키는 방법 등 그 종류도 다양한데. 그 중에서도 반려동물의 건강에 대한 관심은 수년 동안 변함이 중요하게 인식되고 있다.

하지만 몸집이 작은 소형 견들에게 자주 발병하는 관절 질환인 슬개골탈구는 약물이나 진통제, 각종 요법만으로는 효과를 보기 어렵고 수술을 통해 극복할 수 있어 각별한 주의가 필요하다.

이에 대해 서울특별시 동대문구 사가정로에 위치한 주주동물병원 손동주 원장과 함께 알아보았다.

▲주주동물병원 손동주 원장

하나. 슬개골 탈구, 소형견들에게 자주 발견되는 이유가 있습니까?

슬개골 탈구란 뒷다리 무릎 뼈에서 발생하는 관절 질환 중 하나입니다. 슬개골은 활차구의 깊은 홈에 딱 맞게 들어가야 정상적으로 서 있을 수 있는데요. 소형견의 경우 선척적으로 뼈 고랑 자체가 작기 때문에 슬개골이 빠지는 슬개골탈구가 흔히 발생하는 것입니다.

둘. 슬개골 탈구의 선천적 요인은 무엇입니까?

슬개골 탈구는 대개 선천적 요인으로 인해 발생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종아리 뼈의 앞부분(경골조면)이 내측으로 형성되어 있거나 종아리 뼈가 내측면으로 돌아간 상태로 자라게 된 경우, 넙다리뼈(허벅지 뼈)가 외측으로 돌아가서 자라는 경우 등 선천적인 요인 또한 다양하기 때문에 자세한 것은 정밀검사를 통해 확인해 보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하지만 슬개골 탈구는 겉으로 드러나지 않는 경우도 많은데요. 소형견은 체중이 가벼워 사람과 달리 슬개골 탈구가 발생해도 어느 정도 걸어 다닐 수 있기 때문에 반려견의 걸음걸이나 평소 행동을 주의 깊게 살펴보셔야 합니다.

셋. 강아지 슬개골 탈구 치료 시 주의할 점은 무엇입니까?

더욱 안전하고 효과적인 슬개골 탈구 치료를 위해서는 수술 전 정밀검사를 통해 슬개골의 진행 정도를 파악한 후 반려견의 생활습관 파악 및 관리 요령을 교육하고 있는 동물병원을 선택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충분히 생활습관이 교정된 후 증상의 진행 정도에 따라 수술을 진행해야 수술 후에도 지속적이 관리와 재탈구를 예방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이에 대해 손 원장은 "강아지 슬개골 탈구는 선천적인 요인이 크지만 애견의 문제행동 또는 재탈구가 일어날 가능성이 있는 다양한 생활습관을 사전에 교정하는 것이 중요합니다."라며 "슬개골 탈구의 주된 문제 행동은 점프나 직립보행, 높은 곳에서 뛰어내리는 행동 등이 있습니다. 만약 애견이 뒷다리를 끌면서 걷거나 걷는 것을 힘들어 한다면 서둘러 병원을 방문하여 정밀검사를 받아보시길 바랍니다."라고 조언했다.

최민영 기자  kunkang1983@naver.com

<저작권자 © 건강다이제스트 인터넷판,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최민영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