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뉴스
소중한 내 가족인 반려견을 위한 강아지 슬개골 탈구 병원 선택법

【건강다이제스트 | 최민영 기자】

젖먹이 시절 부모와 생이별하고 낯선 곳에서 길러지는 대부분의 반려동물들. 시간이 흘러 늙고 병이 들면 가족이란 이름은 간데 없고 거리로 내쫓기는 경우가 많은 것이 현실이다.

하지만 가족으로서 끝까지 함께하고자 하는 현대인들도 많을뿐더러 사회 전반에서 반려동물을 위한 각종 제도가 마련되고 있다. 하지만 우리가 가져야 하는 것은 '가족' 이라는 마음뿐만은 아니다. 반려동물의 삶을 괴롭게 만드는 각종 질환에 대한 이해가 반려동물의 더 행복한 삶을 만드는데 중요한 역할을 한다.

그 중에서도 노화로 인해 자연스럽게 야기되는 강아지 슬개골 탈구에 대해 서울시 영등포에 위치한 24시 수동물병원 박수형 원장과의 질의를 인터뷰를 통해 자세히 알아보았다.

Q1. 강아지 슬개골 탈구란 무엇입니까?

슬개골 탈구란 소형견종에서 흔히 발생하는 관절질환 중 하나입니다. 일반적으로 슬개골은 깊게 파인 활차구 홈에 딱 맞아 무릎관절이 움직일 수 있도록 도와주는데, 이 활차구 홈이 깊게 파여있지 않거나 선천적 요인으로 인해 슬개골이 활차구 밖으로 빠지게 되면 슬개골 탈구가 발생합니다.

반려견이 한 쪽 뒷다리를 들며 깽깽이 걸음을 하거나 엉덩이를 바닥에 대고 끌면서 걷는다면 슬개골탈구를 의심해 볼 수 있으며 조기치료를 하지 않아 병이 더 진행된다면 퇴행성 관절염이나 십자인대 파열 등 2차적 관절 질환으로 이어질 가능성이 높기 때문에 조기치료가 중요한 질환 중 하나입니다.

Q2. 강아지 슬개골 탈구 치료는 어떻게 이루어져야 합니까?

슬개골탈구는 진행 단계에 따라 1기부터 4기로 나누어 집니다. 초기에 운동을 시키거나 살이 찌지 않게 관리하는 것은 슬개골탈구의 진행을 느리게 할 수는 있지만 슬개골탈구의 진행을 막기는 어렵습니다.

고랑을 깊게 만들어 슬개골이 빠져나가지 않도록 하는 활차구성형술이나 경골조면의 배열을 맞추는 경골조면 이식술, 늘어난 관절낭을 봉합하는 관절낭 겹칩봉합 등의 수술이 슬개골탈구 치료에 효과적입니다.

Q3. 강아지 슬개골 탈구 치료 병원은 어떻게 선택해야 합니까?

더욱 안전하고 효과적인 슬개골 탈구 치료를 위해서는 X-RAY 촬영 등의 정밀검사를 통해 꼼꼼한 치료 계획을 수립하는 곳인지, 임상경험이 풍부한 의료진이 진료와 상담을 진행하고 있는지, 외과전문의가 상주하고 있는 곳인지 등을 따져보셔야 합니다. 또한 반려견의 관절 상태에 적합한 다양한 수술방법을 진행하고 있는 병원인지도 살펴보시는 것이 좋습니다.

24시 수동물병원 박 원장은 "슬개골 탈구를 겪으면 심각한 보행문제를 초래할 것이라고 여겨지는 경우가 많지만, 소형견의 경우 체중이 가볍기 때문에 무릎 뼈가 빠져도 어느 정도 걸어 다닐 수 있어 육안으로 병변을 판별하기는 어렵습니다. 때문에 주기적인 병원 방문을 통해 종합검진과 충분한 보행테스트를 받는 것이 관절과 건강을 지키는데 도움이 됩니다."라고 조언했다.

최민영 기자  kunkang1983@naver.com

<저작권자 © 건강다이제스트 인터넷판,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최민영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이엔에프메딕스
여백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