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뉴스
숙면이 어려운 이유, 코골이와 수면무호흡증 때문?

【건강다이제스트 | 최민영 기자】

【도움말 | 코숨한의원 이우정 원장】

활기찬 하루를 만드는 가장 좋은 방법은 숙면이다. 밤낮없이 바쁜 하루하루를 보내는 현대인들에게 숙면만큼 좋은 보약도 없을 것이다. 하지만 일상에서 경험하는 스트레스와 잦은 음주, 수면 전 스마트 폰 사용 등은 숙면을 방해하는 주요 요인이 된다.

더불어 코골이나 수면무호흡증 등 잘못된 수면습관을 가지고 있는 경우 수면시간과 상관없이 숙면을 이루기 어렵다. 숙면을 방해하는 요인과 극복 방법에 대해 코숨한의원 이우정 원장과의 인터뷰로 알아보았다.

이우정 원장과의 인터뷰

Q. 수면이 왜 중요할까?

누적된 신체의 피로를 풀고 일상생활에 필요한 에너지를 생성하는 수면. 수면은 세포 생성과 신진대사의 원활한 흐름을 도우며 수면 시간 동안 성장기의 경우 성장호르몬이 많이 분비되기 때문에 성인은 물론이고 성장기 아이들에게 숙면은 더더욱 중요하다.

숙면을 하지 못하면 하루 종일 무기력하고 몸에 힘이 없는 신체적 증상과 더불어 인지능력의 저하와 감정조절의 어려움을 겪을 수 있는데 이처럼 수면은 신체뿐만 아니라 인지, 정서에 이르는 부분에서도 문제를 초래한다. 때문에 특별한 이유 없이 자주 피곤하고 잠이 부족한 기분이 든다면 자신의 수면 습관을 점검해볼 필요가 있다.

Q. 숙면을 방해하는 요소들은 무엇일까?

잘못된 수면습관으로 인한 수면장애는 행동 개선을 통해 극복이 가능하다. 하지만 만성적인 코골이 증상이 있는 경우 아무리 노력해도 숙면을 이루기 어려운 것이 현실이다. 코골이가 코 속의 비강과 코 속의 공간이 좁아지면서 발생하는 마찰음이기 때문이다. 코 속의 공간이 좁아질 수록 코로 숨쉬는 비강호흡이 어려워지며 증상이 심한 경우 수면 중 코로 숨을 쉬는 것이 어려워져 수면무호흡증 증상으로 이어지게 된다.

Q. 수면무호흡증으로 이어지는 코골이 치료하려면?

코골이의 원인이 좁아진 비강과 코 속에 있는 만큼 코골이와 이로 인한 수면무호흡증을 바로잡기 위해선 침과 약침, 탕약 등을 이용해 머리로 몰린 열과 어혈을 풀어내고 제반 상기증, 상열증을 치료하는 것이 중요하다.

또한 치료 후에도 코골이 증상이 재발하지 않도록 주기적인 병원 방문을 통해 치료 효과가 오랫동안 지속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중요하다.

이에 이우정 원장은 "코골이는 무엇보다 비강과 코 속의 기능을 훼손하지 않으면서 치료를 진행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때 비수술적 치료를 통해 코골이 치료를 진행하면 수면 중 코골이와 수면무호흡증 증상이 눈에 띄게 나아지게 됩니다."라고 조언했다.

최민영 기자  kunkang1983@naver.com

<저작권자 © 건강다이제스트 인터넷판,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최민영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