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뉴스
안면홍조 원인 3가지, 결국 근본적인 원인은 자율신경 때문

【건강다이제스트 | 최민영 기자】

차가운 바람이 계속되는 겨울, 무시할 수 없는 질병이 있다. 바로 안면홍조 증상이다. 안면홍조는 결코 가볍게 볼 수 없는 질병으로 피부 속 혈관이 확장되었다가 수축되지 못하면서 얼굴이 붉어지는 붉음증을 이야기 한다.

모든 사람은 외부 자극에 의해 얼굴이 붉어질 수 있다. 혈관이 확장되는 것은 외부의 유해한 자극을 빨리 피하기 위한 피부 방어 프로그램 중 하나이기 때문이다. 그러나 안면홍조 환자의 경우 일반 사람에 비해 피부가 너무 쉽게 붉어지고 증상이 더 오래 지속된다. 안면홍조 증상이 문제가 되는 것은 시간이 지날수록 증상이 악화되고, 기타 피부질환을 유발할 수 있기 때문이다.

또한 안면홍조 환자는 외부의 작은 자극에도 쉽게 얼굴이 빨개져 주위 사람들에게 오해를 받거나 대인관계에 어려움을 겪기도 한다. 심한 경우 대인기피증 등이 나타나며 일상생활을 지속하는데 고초를 겪기도 하므로 안면홍조 증상을 가볍게 보지 않고 치료를 시작하는 것이 좋다.

실제 겨울에는 안면홍조 증상을 치료하기 위해 병원을 찾는 환자 수가 늘고 있다. 안면홍조는 남녀노소 누구에게나 발생할 수 있는 질병이기 때문에 그 원인을 정확히 파악하고 치료하는 것이 중요하다. 안면홍조의 요인은 3가지로 구분된다.

첫째, 온도 차에 의한 요인. 둘째, 갱년기 요인. 셋째, 감정요인이다. 추운 곳에서 따뜻한 곳으로 이동할 경우 그 온도 차를 이기지 못해 안면홍조가 발생할 수 있고, 여성의 경우 갱년기에 호르몬 조절 실패로 안면홍조가 나타날 수 있으며, 화가 나거나 긴장된 상태에서 안면홍조 증상이 나타나기도 한다. 주목해야 할 점은 이 3가지 요인이 전부 자율신경에 의해 발생한다는 것이다.

이에 안면홍조를 오랫동안 치료해온 강남 CNC한의원 김순렬 원장은 “자율신경은 교감신경과 부교감신경으로 이루어진다. 교감신경이 과흥분되고 부교감신경이 약화되면 얼굴로 혈액이 몰리게 된다. 따라서 얼굴 부위로 혈류량이 과도해지고 모세혈관이 과열되면서 안면홍조 증상이 나타나는 것이다”고 설명했다. 또한 “따라서 안면홍조 치료는 단순히 피부만을 살피는 것이 아니라 자율신경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이를 함께 치료 받는 것이 좋다”라고 조언했다.

한편, 자율신경 치료는 1단계로 청열해독약물을 통해 교감신경의 과흥분을 억제하고 2단계로 자음행기약물을 사용해 부교감신경을 강화하고 3단계로 보기보혈이수약물을 사용해 혈액순환의 촉진과 파혈약물을 이용한 어혈제거법이 있다. 교감신경의 흥분 억제와 부교감신경의 강화, 혈액순환 촉진을 단계별로 치료하기 때문에 자율신경 이상으로 발생한 다양한 질환과 증상의 치료가 가능하다고 전문가는 전했다.

최민영 기자  kunkang1983@naver.com

<저작권자 © 건강다이제스트 인터넷판,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최민영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