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건강다이제스트 특집기사 · 특별기획
[송년특별기획 2] 건강 핫 아이템 ② 코골이, 얼~마나 위험하게요! 코골이 양압기2017년 12월 건강다이제스트 감사호 56p

【건강다이제스트 | 정유경 기자】

【도움말 | 다인이비인후과병원 김승태 원장】

전국 ‘코골이’가 긴장하기 시작했다! 각종 TV 프로그램에서 코골이와 수면무호흡증의 위험성을 자주 다뤘던 한 해였다. 그래서일까? 코골이 및 수면무호흡증의 비수술적 치료방법인 코골이 양압기가 2017년 올 한 해 큰 관심을 받았다.

코골이 및 수면무호흡증은 잠을 자는 중에 상기도가 좁아지거나 막혀 숨을 쉬기가 어려운 질환이다. 다인이비인후과병원 김승태 원장은 “코골이 및 수면무호흡이 있을 경우엔 피로가 심해지고 낮에 무척 졸려 업무에 지장을 주거나, 자신 혹은 타인에게 이차적인 손상을 줄 수 있다.”고 우려한다. 또한 이로 인해 성욕 감소, 발기부전, 심한 두통이 생길 수 있다.

여기서 그치지 않고 오래 수면무호흡증이 지속되면 부정맥, 고혈압, 허혈성 심장질환 같은 심혈관계 질환을 일으킬 수 있어 적극적으로 치료해야 한다.

코골이 및 수면무호흡증 치료법에는 수술과 양압기 치료가 있다. 양압기는 산소마스크처럼 생긴 마스크를 통해 공기를 밀어 넣어 잠을 잘 때 기도가 막히는 것을 막아 호흡할 수 있게 해준다. 초기에는 착용하고 자는 것이 좀 불편해 적응하는 시간이 필요하고 잠을 잘 때는 항상 사용해야 한다.

김승태 원장은 “양압기를 사용하면 대부분 코골이 및 수면무호흡에 효과가 있지만 꾸준히 사용하지 않으면 치료 효과는 없다.”며 “반드시 꾸준히 사용해야 한다.”고 강조한다. 코가 막히는 질환이 있다면 양압기 사용이 어렵다. 코막힘이 해결되어야 사용할 수 있다.

양압기 선택 & 사용 가이드

시중에는 다양한 양압기가 나와 있다. 가격도 고가라서 신중한 선택이 필요하다. 양압기, 어떤 것이 좋은 것이고, 어떻게 써야 좋은 효과를 볼 수 있을까?

1. 압력검사를 해라!

양압기의 압력이 너무 낮으면 치료 효과가 없고, 너무 높으면 높은 압력 때문에 사용하기 불편하다. 그래서 적절한 압력이 필요한데 양압기 압력검사를 통해 적절한 압력을 처방받아 양압기를 사용하는 것을 권한다(자동으로 압력을 조절하는 양압기도 있지만 아직 한계가 있다).

김승태 원장은 “양압기 압력은 시간이 지남에 따라 변할 수 있으므로 정기적인 압력검사를 통해서 압력을 조절해주는 것이 좋다.”고 조언한다.

2. 마스크 선택은 세심하게!

양압기 마스크와 피부가 닿는 부위에 공기가 새면 적절한 압력이 걸리지 않아 치료 효과가 없다. 따라서 실제 자는 도중에 양압기 본체와 연결해 착용해 봐서 적절한 마스크를 선택해야 한다. 피부 자극으로 불편함을 주는 마스크도 피하자.

3. 정기적으로 씻어라!

양압기를 오래 쓰면 상기도 점막이 건조해지므로 습도 조절이 필요하다. 또 정기적으로 양압기를 씻어서 호흡기 감염을 예방해야 한다.

4. 관리와 AS를 여부를 체크하라!

김승태 원장은 “세계적으로 잘 팔리는 양압기는 의학적 치료 효과가 비슷하다.”고 설명한다. 물론 일반적으로 가격이 비쌀수록 사용하기에 편리한 부수적인 기능이 있고 기기의 마감이나 디자인이 우수하다. 가습 기능이 있고 들숨 날숨 기능이 있는 양압기 정도로 구입하면 제품 간의 효과 차이는 크지 않다.

김승태 원장은 “양압기를 사용하다 보면 크고 작은 불편과 문제가 발생하므로 이를 체계적으로 관리하고 문제를 해결해주는 AS가 잘 되는 제품을 선택하는 것이 좋다.”고 조언한다.

김승태 원장은 코골이, 코막힘, 알레르기비염, 코성형, 비중격 질환, 축농증 등을 전문으로 진료한다. 대한이비인후과학회, 대한비과학회, 대한수면학회 등에서 활동하고 있다.

정유경 기자  kunkang1983@naver.com

<저작권자 © 건강다이제스트 인터넷판,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정유경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