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건강스페셜 건강피플
[이색현장] 국내 유일 슈로스 마스터 이상길 대표 “케이슈로스센터, 내 몸 믿고 맡길 수 있는 곳”

【건강다이제스트 | 김현성 기자】

분당 케이슈로스(kschroth)센터는 독일 척추측만증 특화 운동인 슈로스(schroth)자격을 국내유일 보유하고 있는 ‘슈로스 마스터’ 이상길 대표가 운영하는 곳이다.

슈로스 마스터는 현재 미국, 우크라이나, 홍콩(2), 중국, 캐나다, 한국 총7명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현재 국내에서는 케이슈로스 이상길 대표가 국내 유일 슈로스 마스터로 알려져 있다.

이상길 대표는 한국체육대학교 박사과정을 수료하고 있다. 이 대표는 처음 병원에 근무하면서 척추 측만증 환자의 어려움을 절감하고 슈로스 운동법이 해결방법이 될 수 있다는 것을 알고 망설임 없이 독일로 가게 된다.

이 대표는  2010년에 3대 슈로스인 Hans Rudolf Weiss 교육과정 중 A과정을 이수하고, 2012년 캐나다 토론토 슈로스 A, B 과정을 2년 동안 이수하여 탄탄한 기반을 다졌다. 이상길 대표와 척추 측만증 특화운동법인 슈로스(schroth)에 대한 오해와 진실에 대해서 얘기해보자 한다.

Q. 척추 측만증, 운동만으로 가능한가?

A. 척추 측만증은 단순한 변형이 아닌 회전을 동반한 3차원적 변형이라고 할 수 있다. 치료 또한 정확한 평가와 분류법을 통하여 체계적인 방법으로 운동이 이루어져야만 한다. 그리고 척추 측만증은 단기간 운동만으로 힘들다. 더군다나 운동 하나만 해서 극적인 효과를 보기 어렵고, 운동 이외 필요한 부분이 있다면 그에 맞게 추가적으로 진행되어야 한다. 그렇기 때문에 각각 환자의 컨디션에 맞는 운동과 필요요소가 추가되어야 한다.

이러한 부분을 개선하기 위하여 이상길 대표는 운동방법을 매번 연구하고 환자에게 적용시키고 있으며, 기존 슈로스(schroth)운동법을 기본으로 다양항 소도구를 이용하거나 새로운 운동법을 개발하여 각각 환자의 컨디션에 맞는 운동법을 체계적으로 적용하고 있다고 말했다.

Q. 척추측만증은 병원과 센터에서만 해결 가능한가?

A.“척추 측만증은 병원과 센터에서만 해결되는거 아닌가요?”라는 질문을 많이 받는다. 하지만 이런 무조건적인 편견은 오해라고 말씀드리고 싶다. 환자 본인의 정확한 몸 컨디션 인지와 보호자의 의지, 실력있는 운동전문가를 통해서 올바른 운동을 숙지한다면 집에서도 충분히 관리가 가능하다고 할 수 있다.

더군다나 최근 환자분들이 수도권지역 이외 지방에서도 센터를 많이 찾아와 우리가 원하는 목표의 강도, 횟수를 적용하기가 어려운 경우가 많다. 거리가 멀어 자주 방문하기 어렵기 때문이다. 그렇기 때문에 어느 정도 인지가 되어 있다면 집에서도 충분히 운동과 관리를 할 수 있도록 홈프로그램과 일상생활 동작을 많이 알려주어 거리문제로 인한 어려움을 해결하고자 많이 노력하고 있다. 그리고 슈로스 운동법은 거울과 의자 같은 쉽게 접할 수 있는 도구들로 집에서 충분히 운동과 관리를 할 수 있다.

Q.케이슈로스 센터, 타 센터와 어떤점이 다른가?

A. 기본 1시간 이상 무료상담이 이루어지고 있으며, 정확한 인지와 이해를 통하여 치료방향을 설정해 나가고 있다. 이것은 단순히 측만증 개선이 어렵기 때문에, 인지 또한 어려운 부분들이 많아 1시간 이상은 환자와 보호자를 통해서 본인의 측만증 형태를 이해하고 숙지하여 치료방향을 설정해야 치료효과도 같이 따라온다.

또한 척추 측만증 뿐만 아니라 휜다리, 근육불균형으로 센터를 많이 찾아오게 되는데 이런 다양한 부분에 대해서도 접근하고 있고 긍정적인 사례에 대한 결과들이 늘어나고 있으며, 직원들과 스터디 논문을 통해 운동치료의 효과를 검증해 내고 있다.

평소 거리문제와 오기 힘든 환자의 경우, 이러한 환자들을 고려하여 조금더 효과적으로 개선하기 위해 방학 동안 집중 프로그램을 시행하고 있는데, 이것은 독일에서 시행하고 있는 집중프로그램 시스템과 같이 장시간 이루어지며, 각각 분류법에 맞는 운동법을 계획 잡아 체계적인 방법으로 진행하고 있다.

한편, 이 대표는 국내유일 슈로스 마스터 보유 뿐만 아니라 독일의 슈로스 보조기인 ‘겐징겐 보조기’도 국내유일 독점권을 갖고 있다고 전했다. 이러한 마스터 자격으로 척추 측만증 관련 종사(의사, 물리치료사, 운동전문가, 필라테스, 요가)에게 정확하고 올바른 교육을 전파하고 있으며, 척추 측만증 환자나 보호자에게는 무료 강의를 시행하고 있다고 전했다.

이상길 대표는 “직종에 상관 없이 척추 측만증에 관심이 있는 누구나 교육을 들을 수 있도록 항상 열려있으며, 교육을 통해 척추 측만증으로 인한 어려움을 겪고 있는 분들에게 정확한 운동방법으로 충분히 극복할 수 있다는 걸 보여주고 싶다”고 밝혔다. 하지만, “척추 측만증은 결코 단순한 질환이 아니기 때문에 잘못된 운동방법으로 더 악화시키는 경우가 있어 정확한 상담을받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전했다.

김현성 기자  kunkang1983@naver.com

<저작권자 © 건강다이제스트 인터넷판,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김현성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이엔에프메딕스
여백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