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뉴스
반복적인 노동과 운동, 팔꿈치 통증 일으키는 골프엘보 초래

【건강다이제스트 | 김현성 기자】

골프엘보는 허리디스크, 오십견, 무릎 퇴행성관절염과 마찬가지로 흔하게 발생하는 근골격계 질환이다. 즉, 오랜 기간 반복적인 노동 또는 운동을 하여 발생할 수 있는 육체적 질환이라는 의미다.

팔꿈치에 극심한 통증을 일으키는 질환인 골프엘보의 주요 원인은 힘줄 손상이다. 손목 관절, 팔목, 팔꿈치에 강한 충격이 여러 번 반복적으로 가해질 때 팔꿈치 안쪽 힘줄에 손상이 발생할 수 있는데 이를 골프엘보라 부른다.

골프엘보는 질환명에서 알 수 있듯이 골프 스윙, 배영 등 손을 뒤로 빼내는 동작을 취할 때 팔꿈치에서 통증을 느끼게 된다. 이외에 주부, 강도 높은 육체적 업무를 수행하는 직장인들 사이에서도 빈번하게 나타난다. 빨래를 쥐어 짤 때, 컴퓨터를 사용할 때, 무거운 물건을 들어 올릴 때 등 반복적으로 팔꿈치를 사용하다가 골프엘보 증상을 초래하는 것이다.

전완의 굴곡근군을 자주 사용하는 가정주부에게서 골프엘보 발병 사례가 많다고 알려져 있다. 골프엘보는 주먹을 쥐거나 물수건을 짜기 어렵고 손목과 팔꿈치의 불안정한 움직임이 감지되기도 한다.

골프엘보를 제대로 치료하지 않고 방치한다면 석회 및 골극, 퇴행성관절염까지 초래할 수 있다. 따라서 팔꿈치에 통증이 지속적으로 느껴진다면 지체하지 말고 병원을 찾아 검사를 받는 것이 좋다.

골프엘보는 난치성 질환으로 이어져 치료가 어려운 경우도 적지 않은데 초기에 발견한다면 비수술적 치료 방법을 통해 개선을 기대할 수 있다. 최근에는 프롤로 인대강화주사 또는 DNA 주사와 같은 비수술적 치료법을 통해 수술하지 않고도 골프엘보에 대한 치료가 가능하다.

프롤로 인대강화주사는 인체에 무해한 고 삼투압 용액을 관절초음파를 이용해 병변 부위에 정확하게 주사, 인대를 증식시키고 재생하여 자연치유를 유도하는 방법으로, DNA 주사는 혈관 내 섬유아세포와 콜라겐과 같은 성장인자를 자극해 세포의 증식과 치유를 촉진시켜줘 타 치료법에 비해 효과가 빠르다는 특징이 있다.

【도움말 | 유상호정형외과 유상호 원장】

김현성 기자  kunkang1983@naver.com

<저작권자 © 건강다이제스트 인터넷판,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김현성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이엔에프메딕스
여백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