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건강·라이프 식품·영양·레시피
[조병식의 항암요리] 봄에 먹으면 좋은 항암요리 4가지

【건강다이제스트 | 자연의원 조병식 의학박사】

난치병 암 치료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올바른 것을 먹는 것이다. 내가 먹은 음식이 내 몸을 만들고 내 몸의 세포를 되살릴 수도 있기 때문이다. 따라서 암을 예방하려면 평소 항암 효과가 큰 식품을 골고루 잘 먹는 것이 중요하다. 이번호는 암 환자가 먹어도 좋고, 암을 예방하는 데도 효과가 좋은 건강요리 4가지를 소개한다.

내 몸을 해독하는 머위 겉절이

【재료】

어린 머위잎, 집간장, 고춧가루, 꿀, 현미식초, 산야초, 통깨

【만드는 법】

1. 쓴맛이 덜한 초봄의 여린 머위 잎을 골라 멍들지 않게 살살 씻어 물기를 뺀다.

2. 양념장을 걸쭉하게 만든 후 살짝 무쳐 통깨를 뿌린다.

절 담벼락에 많이 자라는 머위는 산에서 독사에 물렸을 때 잎을 짓이겨 붙였을 정도로 해독 작용이 강하다. 머위는 겨울동안 쌓인 독을 풀어주고 입맛을 나게 한다. 중풍 예방의 효과도 있으며 꽃은 기침을 멈추게 하는 약효가 있기도 하다.

혈액을 맑게 하는 검은콩 밤 샐러드

【재료】

검은콩, 밤, 오곡조청, 아마씨오일, 죽염

【만드는 법】

1. 검은콩은 3~4시간 불린 후 삶아 으깬다.

2. 생밤도 푹 삶아 담는다.

3. 아마씨오일 약간을 넣고 오곡조청을 넣어 조린 후 죽염으로 간해 살살 버무려낸다.

콩에는 우리 몸 세포의 재료가 되는 양질의 단백질이 들어있어서 특히 여성에게 유효한 식품이다. 검은콩에 들어있는 이소플라본이라는 성분에는 여성호르몬 부족을 보충하는 작용이 있기 때문이다. 검은콩에 들어있는 리놀산은 혈액 속의 악성 콜레스테롤을 줄이고 여기에 들어있는 칼륨은 몸속에 남아도는 염분을 소변과 함께 배설해 준다. 그 결과 혈액을 맑게 하여 동맥경화의 예방과 개선에 도움을 주는 효능이 뛰어나다.

고기맛 그리울 때 밀고기 강정

【재료】

밀고기, 잣, 고추장, 토마토케첩, 야채 국물, 오곡조청, 꿀, 찹쌀가루, 전분, 코코넛오일, 다진 파, 다진 마늘, 간장, 깨소금

【만드는 법】

1. 밀고기는 적당한 크기로 잘라 다진 파, 다진 마늘, 간장, 깨소금을 넣고 조물조물 주물러 놓는다.

2. 1을 코코넛오일에 바삭하게 튀겨낸다.

3. 야채 국물에 고추장, 토마토케첩, 찹쌀가루, 전분, 조청, 꿀, 간장을 넣고 잘 저어 보글보글 끓을 때 2를 넣어 양념이 고루 배게 잘 섞어준다.

4. 3을 접시에 담고 으깬 잣을 예쁘게 뿌려낸다.

밀고기는 밀의 식물성 단백질을 이용해 만든 고기를 말한다. 동물성 고기와 마찬가지로 쫄깃쫄깃 감칠맛과 구수한 맛이 난다. 잣과 코코넛오일에는 필수지방산이 많이 들어 있고, 코코넛오일은 열을 가해도 산화되지 않기 때문에 전이나 튀김에도 쓸 수 있는 좋은 기름이다.

봄철 활력 충전제 연근 냉이전

【재료】

냉이, 연근, 통밀가루, 코코넛오일, 죽염

【만드는 법】

1. 연근을 깨끗이 씻어 강판에 간다.

2. 냉이를 깨끗이 손질해 송송 썰어 놓는다.

3. 1에다 통밀가루를 넣고 걸쭉하게 반죽한 뒤 2를 넣고 살살 주물러 준다.

4. 팬에 오일을 두르고 한 숟가락씩 떠 얹어 노릇노릇하게 지져낸다.

냉이는 부족한 비타민을 보충해주는 최고의 식품이다. 비타민 A와 비타민 C가 듬뿍 들어있어 천연 항산화제 작용을 한다. 연근은 먹으면 봄철 피로를 해소하고 신장기능을 강화하며 고혈압을 예방하는 효능이 있기도 하다. 따라서 연근과 냉이의 어울림은 봄철 기력을 회복시키는 최고의 궁합이 된다.

조병식  kunkang1983@naver.com

<저작권자 © 건강다이제스트 인터넷판,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조병식의 다른기사 보기
여백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