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장수·중장년
[이성권의 기치유교실] 내 몸의 균형 잡기 나선형 기공체조의 ‘힘’2013년 04월 건강다이제스트 초록호
  • 이성권 칼럼니스트
  • 승인 2017.04.20 21:21
  • 댓글 0

【건강다이제스트 | 메디오라센터 이성권 원장】

건강의 절대 조건은 인체의 균형에 있습니다. 인체가 균형을 유지하려면 뼈가 바로서야 하고, 뼈가 바로 서려면 뼈를 감싸고 있는 내근과 외근, 즉 신체의 모든 근육이 균형 있게 골고루 발달되어야 합니다. 몸이 불균형 상태가 되면 오장육부도 제자리를 이탈하면서 제 기능을 발휘하지 못하게 됩니다. 신체의 최적 환경조건은 바른자세 유지와 오장육부가 제자리를 지키고 있을 때입니다. 신체의 전반적인 불균형을 바로 잡을 수 있는 방법은 근육을 균형 있게 발달시키고 관절을 유연하게 하여 뼈를 바로 세우는 나선형 기공체조가 효과적입니다.

신체의 사용연수가 늘어날수록 신체적 균형은 약화됩니다. 신체뿐 아니라 마음도 마찬가지입니다. 감정의 균형이 떨어져 있으면 감정이 약간만 상해도 쉽게 우울해지고, 쉽게 마음이 동요되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이러한 현상은 모두 인체의 균형에 문제가 생겨서 일어나게 되는 것입니다. 의료기공에서는 균형을 정의할 때 신체의 좌우, 전후, 상하의 균형과 근육의 균형적 발달에서 문제를 찾습니다.

따라서 기공체조는 좌우대칭 운동이며, 허리를 세워서 전후균형 자세를 취하고, 상하의 균형추 역할을 하는 단전 강화법으로 균형 수련을 하게 됩니다.

일반적으로 신체를 단련하는 운동이라 하면 숨이 차고 격렬하고 고통스런 운동을 떠올리게 됩니다.

하지만 이런 운동은 피로물질인 젖산을 과잉 생성시키고, 근육조직을 파열시키므로 극심한 피로를 부릅니다. 이런 운동 대신 추천하고 싶은 것이 나선형 기공체조입니다.

나선형 기공체조는 온몸의 모든 근육이 동시에 움직이면서 수련하는 동작이므로 근육을 균형 있게 발달시킬 수 있습니다. 또 몸속 깊은 곳의 내근까지 움직이는 수련동작이므로 고통 없이 근육을 강하고 부드럽게 만듭니다.

나선형 기공체조의 핵심원리는 젖은 수건을 짜듯이 온몸을 천천히 비틀어 주는 수련법입니다. 이때 중요한 것은 호흡과 의식을 수련동작과 연결하는 것입니다. 몸을 비틀 때 날숨을 쉬고 몸을 풀 때 들숨을 쉬고 의식은 동작을 놓치지 않고 따라 움직입니다.

이성권 칼럼니스트  mediaura@naver.com

<저작권자 © 건강다이제스트 인터넷판,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성권 칼럼니스트의 다른기사 보기
여백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