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건강·라이프 식품·영양·레시피
[푸드테라피] 아침에 당근주스 한 잔, 고혈압·당뇨 걱정 뚝!2017년 02월 건강다이제스트 감사호

【건강다이제스트 | 이은혜 기자】

먹을 것이 넘쳐나는 시대다. 영양도 과잉으로 섭취하는 시대다. 그런데 지금 우리 건강은 심각한 위협을 받고 있다. 아이러니하게도 너무 잘 먹어서, 너무 많이 먹어서 문제가 되고 있다. 왜일까? 아침에 당근주스 한 잔은 이 물음에 해답을 줄 수 있을 것이기에 소개한다.

영양과잉의 역설

오늘날 우리는 참 많이 먹는다. 먹고 또 먹고 배불리 먹는다. 너나할 것 없이 다 그렇다.

그런데 왜일까? 그렇게 잘 먹는데도 영양실조를 걱정한다. 영양실조 상태에 빠져 있다고 우려한다.

이유가 있다. 단백질, 지방, 탄수화물은 과다 섭취하고, 그것을 체내 이용, 연소, 배설하는 데 필요한 비타민, 미네랄이 부족하기 때문이다.

아침에 당근주스 한 잔은 이같은 영양불균형을 해결할 비밀병기와도 같다. 비타민과 미네랄이 풍부한 영양의 보고로 알려져 있기 때문이다.

우리 몸이 정상적으로 작동되기 위해서는 약 30종류의 비타민과 약 100종류의 미네랄이 필요하다고 한다. 당근주스에는 이러한 비타민과 미네랄이 균형을 이루면서 풍부하게 함유돼 있는 것으로 정평이 나 있다.

당근에 풍부한 베타카로틴은 체내의 활성산소를 제거하는 강력한 항산화작용을 한다. 다들 잘 알 것이다. 우리 몸속에 활성산소가 과다 증가하면 노화를 촉진하고 생활습관병의 원인이 된다.

따라서 매일 아침마다 당근주스를 마시면 활성산소를 제거해 각종 질병을 예방하고 개선하는 데 도움이 된다.

특히 만병의 근원이라 불리는 활성산소는 동맥경화, 고혈압, 당뇨병, 뇌경색이나 심근경색, 간장병, 위궤양, 십이지장궤양, 위염, 대장염, 방광염 등 다양한 질병을 일으키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이러한 병을 예방하고 개선하는 데 당근주스가 효과적일 수 있다는 말이다. 특히 암 예방도 돕는다.

실제로 세계적인 암 예방식으로 알려진 거슨요법에서도 당근주스는 암을 예방, 치료하는 중요한 수단으로 추천되고 있기도 하다.

당근주스의 비밀 알고 보면…

당근주스의 건강 효과는 당근에 들어 있는 다양한 영양소들의 건강 파워와 무관하지 않다.

◎ 당근에는 베타카로틴이 풍부하다. 베타카로틴은 체내에서 비타민 A로 변하면서 다양한 효과를 나타내게 된다. 비타민 A의 작용으로 ▶시력개선 효과를 기대할 수 있고 ▶피부나 점막이 강화되기 때문에 기관지염과 폐렴 등의 예방에도 효과적이다. ▶구강 내의 점막 상태가 좋아지기 때문에 치주질환이 있는 분에게도 권장한다.

◎ 당근에는 칼륨이 풍부하게 함유돼 있다. 칼륨은 우리 몸속에 남아 있는 염분 배출을 원활히 한다. 따라서 당근주스를 마시면 혈압 강하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

◎ 당근주스를 매일 아침 마시면 소변이 잘 나오고, 변비가 개선되기도 한다. 이것은 당근주스로 인해 체내 여분의 수분과 독소 배설이 촉진돼 전신의 상태가 좋아지기 때문이다.

특히 여분의 수분이 배출되면 몸이 따뜻해지기 때문에 냉증 개선에도 효과적이다. 매일아침 당근주스로 냉증이 개선되면 대사기능이 정상으로 돌아오고, 내장의 기능도 강화돼 다양한 질병이나 컨디션 난조가 좋아질 것이다.

내장이 강화되면 기미, 주름, 뾰루지, 거친 피부, 탈모, 가는 머리카락 개선 등 미용효과도 얻을 수 있다.

당근주스를 만들 때는 사과를 넣는 것이 좋다. 목넘김도 좋아지고 사과에 균형있게 함유된 비타민과 미네랄 등의 유효성분도 효율적으로 섭취할 수 있기 때문이다.

내 손으로 만드는 당근사과주스

【재료】

당근 2개(약 400g), 사과 1개(약 250g)

【만드는 법】

1. 당근, 사과를 깨끗이 씻는다.

2. 당근과 사과는 껍질 그대로 믹서기에 넣기 좋은 크기로 썬다.

3. 2를 믹서기에 넣고 분쇄하면 완성!

※ 이렇게 만든 당근주스는 아침식사 대용으로 약 440ml를 마신다. 씹어 먹듯이 천천히 마시면 좋다. 당근은 지용성 식품이기 때문에 올리브유를 한 방울 넣으면 흡수율을 더 높일 수 있다.

당근오렌지주스는 천연 피부 재생제

당근주스는 비타민 C가 풍부한 오렌지와 비타민 E를 다량 함유한 아몬드와 만나면 자외선으로부터 피부를 보호하는 최고의 미용주스가 된다.

이들 조합은 식이섬유가 풍부해 장을 깨끗하게 만들고 변비 개선을 도울 뿐 아니라 항산화작용이 강한 비타민 A·C·E가 자외선으로부터 피부를 보호해 손상된 피부의 재생을 돕기 때문이다.

내 손으로 만드는 당근오렌지주스

【재료】

당근 2cm(약 30g), 오렌지 1/4개(약 50g), 아몬드 3개(약 3g), 우유 100ml

【만드는 법】

1. 당근은 깨끗이 씻어 껍질째 한 입 크기로 자른다.

2. 오렌지는 씻어서 겉껍질만 벗기고 한 입 크기로 자른다.

3. 자른 당근, 오렌지와 아몬드, 우유를 믹서기에 넣고 부드러운 액체가 될 때까지 약 1분간 분쇄한다.

※ 아몬드와 우유의 유지방은 베타카로틴의 흡수율을 높이는 효과가 있다. 아몬드 대신에 올리브유를 소량 첨가해도 상관없다.

※ 우유 대신에 두유를 사용해도 좋다.

비타민과 미네랄이 풍부한 당근주스는 아침에 마시는 것이 좋다. 장에 자극을 줘 원활한 배변으로 연결된다. 당근주스만을 마셔도 괜찮지만 아침식사와 함께 마시는 것도 좋다. 식전에 마시면 과식도 막을 수 있다.

이은혜 기자  kunkang1983@naver.com

<저작권자 © 건강다이제스트 인터넷판,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은혜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여백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