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건강·라이프 식품·영양·레시피
[건강요리] 알레르기성 비염 다스리는 약선요리 4가지

【건강다이제스트 | 윤말희 기자】

【도움말 | 한국섭생연구원 허봉수 원장】

발작성재채기와 맑은 콧물, 코막힘이 주증상으로 나타나는 알레르기성 비염은 일정한 계절에만 나타나거나 일 년 내내 나타날 수 있다. 또한 알레르기성 비염은 알레르기 질환 중 가장 흔한 질병이며 최근에는 환경오염으로 인해서 점차 환자수가 증가되고 있다. 이러한 알레르기는 인체의 면역체계가 불균형 상태가 되면서 나타나는데 평소의 식습관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그럼 알레르기성 비염을 예방할 수 있는 건강요리 4가지를 알아보자.

통도라지김치 - 가래를 삭히는 예방식

도라지는 따뜻한 성질이며 호흡기 질환에 사용되는 대표적인 식품으로 당분, 섬유질, 철분, 칼슘이 많은 알칼리성 식품이다. 도라지의 당분에는 사포닌이 들어 있어 가래를 삭히는 거담 작용을 하고 감기 예방에 좋다. 또한 열을 풀고 염증과 독을 제거하는 효능이 있다. 평소 변이 묽고 추위에 약한 음체질에게 효과가 좋다.

감초에는 여러 가지 염증을 없애고 코 안의 작은 핏줄들의 작용을 돕는 물질이 있어 비염, 감기 등으로 인한 코막힘에 효과적이다.

【재료】

통도라지 200g, 풋고추 2개, 고춧가루 1큰술, 생강 1쪽, 감초물 1/3컵, 소금 2큰술, 설탕 1큰술, 통깨 1작은술

【만드는 법】

1. 도라지는 흙을 씻은 후 껍질을 벗기고 5Cm 길이의 편으로 썰어둔다.

2. 풋고추는 씨를 제거하고 도라지와 같은 길이로 준비하고 생강은 다진다.

3. 감초물에 고춧가루, 생강, 소금, 설탕, 통깨를 넣고 버무려 양념을 만들어 버무린다. 단, 도라지는 약간 쌉쌀한 맛이 있기 때문에 2~3일 실온에 삭혔다가 먹는 것이 좋다.

삼백초차 - 항균성이 강한 보약차

삼백초는 악취를 풍기는 유세포를 갖고 있어 해독 작용을 하고 항균성이 있기 때문에 유익세균의 증식을 도우며, 유해세균의 증식을 억제하여 알레르기성 질환에 효과적이다. 또한 플라보노이드계와 수용성 타닌 성분이 모세혈관 강화와 장벽치유로 장기능을 정상화하고 장의 연동력을 강화하여 변비나 숙변 등 노폐물을 제거해 해독작용을 돕는다. 삼백초는 성질이 따뜻하여 평소 몸이 냉한 음체질에게 적당하다. 또한 율무는 비타민 E와 양질의 단백질, 필수 아미노산이 많이 들어 있어 신진대사를 원활하게 하고 항균·항염 효과가 있어 염증 치료에 도움이 된다.

【재료】

삼백초 15g, 율무 15g, 물 1L

【만드는 법】

1. 말린 삼백초와 통율무를 준비한다.

2. 물 1L에 삼백초와 율무를 넣고 은근히 끓인다.

3. 물의 양이 절반으로 줄 때까지 끓인 후 하루 4∼5회 나누어 마신다.

콩나물밥 - 감기 예방하는 영양밥

콩은 성질이 음성으로 따뜻하고 배수가 잘되는 곳에서 잘 자라며 평소 변비가 잦고 갈증을 쉽게 느끼는 양체질에게 좋은 식품이다. 특히 콩나물은 단백질, 비타민, 무기질, 탄수화물 등이 많은 영양식품으로 콩이 콩나물로 성장하면서 섬유소의 함량이 증가한다. 또한 콩에는 비타민 C가 전혀 없으나 콩나물로 성장하는 과정에 비타민 C가 많이 생합성된다. 더불어 비타민 C는 항산화 역할뿐 아니라 면역력을 증강시키므로 비염을 악화시키는 감기를 예방해 줄 뿐 아니라 알레르기질환 예방에도 도움이 된다.

【재료】

쌀 2컵, 콩나물 200g, 돼지고기 70g, 물 2컵

【양념장】

간장 2큰술, 고춧가루 2/3큰술, 다진 마늘 1작은술, 들기름 반큰술, 설탕 조금

【만드는 법】

1. 쌀은 30분 전쯤에 씻어서 체에 건져 놓는다.

2. 돼지고기는 살코기로 준비해 채 썰어서 양념으로 조물조물 무친다.

3. 콩나물을 씻어 물기를 뺀다.

4. 솥에 양념한 돼지고기를 깔고 콩나물을 얹은 다음 쌀을 넣고 밥을 한다.

5. 양념장 재료를 섞어 되직한 양념간장을 만들어 곁들여 낸다.

시금치·양배추 녹즙 - 면연력 증강시키는 개선식

잎이 넓고 함수량이 많은 시금치는 칼슘과 철분, 옥소 등을 많이 함유하고 있으며 사포닌과 섬유소가 풍부해 변비에 효과가 좋다. 평소 땀을 많이 흘리고 하체에 비해 상체가 발달한 양체질인 사람들에게 좋은 식품이다. 비타민 A는 채소 중에서 가장 많으며 비타민 B2와 더불어 면역력을 증강시키고 염증을 삭히는 효능이 있어 비염이 있는 아이들에게 특히 좋다.

양배추를 함께 갈아 마시면 비타민 A와 C 특히 항궤양성분인 비타민 U로 인해서 비염에 더욱 도움이 된다.

【재료】

시금치 250g, 양배추 150g

【만드는 법】

1. 싱싱한 시금치와 양배추를 깨끗하게 씻어 준비한다.

2. 물기를 제거하고 6 7㎝ 길이로 자른다.

3. 200CC 한 컵 정도를 녹즙기에 짜서 식전 20∼30분전에 마신다.

윤말희  kunkang1983@naver.com

<저작권자 © 건강다이제스트 인터넷판,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윤말희의 다른기사 보기
여백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