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건강·라이프 뷰티·다이어트·피트니스
[요가건강법] 변비 걱정 끝! 치유 요가 4가지2007년 08월 건강다이제스트 정열호

【건강다이제스트 | 이경희 원장(이경희박사의 자연치유요가원)】

【시범 | 박은숙 강사】

변비는 변이 건조하게 굳고, 배변의 횟수와 양이 적으며, 복부의 팽만감을 느끼는 경우이다. 또한 배변 시 고통스럽고 불쾌감이나 생리적 장애를 수반하는 증상이 있는 경우를 말한다. 원인으로는 배변을 가끔 참으면서 생기는 습관성 변비가 있고, 여행 등의 환경의 변화나 식사의 변화에 의한 일시적 변비도 있다.

만성적으로는 주로 스트레스를 잘 이기지 못하는 예민하고 신경질적인 성향의 사람에게 주로 일어난다. 대장 긴장의 감퇴나 긴장의 항진 모두가 변비가 된다. 그 외 직장의 협착이나 직장 부근의 병변, 대장염 등의 원인이 변비로 이어지기도 한다.

그 해결방법으로는 매일 아침 배변을 보는 습관을 기르는 것이 중요하며, 고구마나 푸른 야채와 과일 같은 섬유질이 많은 음식이 도움이 된다. 아침 일어나자마자 마시는 한 잔의 냉수로도 효과를 볼 수 있다. 더욱 효과적인 방법은 요가수련이다. 요가의 호흡법 자체가 복식호흡으로서 아랫배를 강하게 자극하여 대장 연동운동의 물리적 자극에 탁월한 효과가 있다.

복식호흡과 함께 다음 임상요가 동작으로 변비에서 탈출해보자.

변비를 해소하는 요가 따라해보자!

동작 1

오른쪽 다리를 왼쪽 허벅지 깊이 넣은 후 숨을 내쉬는 호흡에 상체를 깊숙이 아래로 낮춘다. 낮춘 상태에서 복식호흡을 약 10초 정도 실시한다. 3회 정도 반복한다.

동작 2

누운 상태에서 발을 바닥에 대고 무릎을 세운 후, 엉덩이를 높이 든 상태에서 양손으로 배를 시계방향으로 돌린다. 가능하면 맨살 위에 손을 대고 10번 정도 3회 돌린 후 휴식한다.

동작 3

2번을 실시한 후 양손으로 조금 강하게 왼쪽 아랫배를 지그시 누르기를 10초간 3회 실시한다.

동작 4

등을 대고 바닥에 누워, 왼쪽다리만 높게 차올린다. 동작이 익숙해지면 상체와 왼쪽다리를 같이 올려 좀더 강한 자극을 준다. 10번 정도 3회 정도 실시한다.

이경희 프로필

이경희  kunkang1983@naver.com

<저작권자 © 건강다이제스트 인터넷판,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경희의 다른기사 보기
여백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