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장수·중장년 정현초의 건강시크릿
[정현초의 밴쿠버 건강칼럼] 걸핏하면 재발… 요로감염 뿌리 뽑는 자연치유2013년 07월 건강다이제스트 휴식호
  • 정현초 칼럼니스트
  • 승인 2016.10.28 11:08
  • 댓글 0

【건강다이제스트 | 정현초 (영양생리학 박사)】

요로감염(Urinary Tract Infection)이란 요도, 방광, 요관, 신장 등의 비뇨기계가 세균에 감염된 것을 말한다. 박테리아 감염 중에서 가장 흔한 증상 중의 하나로, 보통 방광염으로 부르는 경우가 많다. 방광염은 여성들에게 더 많이 발생하는데, 일생동안 50%의 여성들이 방광염으로 고생한다고 한다.

방광염의 위험인자 4인방

방광염의 주원인은 대장균 감염이며 곰팡이가 문제를 일으킬 수도 있다. 감염 경로는 요도로부터 방광으로 올라가는 상행성 감염이 대부분이다. 다음의 상황에서는 방광염에 걸릴 위험이 더 높다.

① 여성 : 남성에 비해 여성은 요도와 항문 사이가 가깝기 때문에 항문에 존재하는 세균이 요도를 통해 감염되기 쉽다. 또 요도가 짧기 때문에 방광염으로 발전하는 경우도 더 많다.

● 요도 폐쇄로 인한 요의 정체
● 카테터 사용

② 성생활 : 성교 횟수가 많거나 성 상대자를 자주 바꾸는 경우

● 임신

● 당뇨

● 병력과 가족력

● 전립선비대증

● 항생제 과용

●면역기능 감소

③ 에스트로겐 감소 : 에스트로겐이 낮으면 질벽이 얇아져서 요로감염이 발생하기 쉽다.

④ 고령자 : 여성들의 경우 질 분비물의 산도(pH)가 변해 박테리아에 약해진다.

요로감염일 때 나타나는 주증상

요로감염의 증상은 감염 부위에 따라 다르게 나타난다. 다음과 같은 증상이 나타나면 요로감염을 의심해 보자.

방광염 증상

● 배뇨통 : 소변볼 때 찌르거나 타는 듯한 통증
● 소변을 자주 본다.
● 소변을 참기 어렵고 급하게 본다.
● 소변을 보고 나서도 시원하지 않다.
● 소변이 탁하다.
● 소변에 피가 섞여나온다.
● 소변에서 악취가 심하게 난다.
● 아랫배나 골반 하부 부위에 통증을 느낀다.

신우신염 증상

● 고열
● 옆구리/복부 통증
● 오한
● 구토
● 배뇨통

요로감염의 병원치료

병원에서는 요로감염을 치료하기 위해 한 가지 혹은 몇 가지 종류의 항생제를 처방한다. 그러나 항생제는 감염을 일으키는 해로운 박테리아뿐만 아니라 유산균과 같은 유익한 박테리아도 죽인다. 장내에는 수많은 박테리아가 균형을 이루며 살고 있는데 항생제는 그 균형을 깨뜨린다.

항생제 복용 후에 면역기능이 낮아지면 캔디다 알비칸(Candia albican)과 같은 이스트가 비정상으로 자라 건강상 많은 문제가 발생하기도 한다. 또한 항생제로 해결할 수 없는 즉, 항생제 내성 박테리아가 생겨나서 요로감염이나 다른 문제를 야기할 수도 있다. 항생제를 사용하고 나서는 반드시 좋은 유산균을 보충할 것을 권한다.

요로감염의 자연치유법

항생제를 복용해도 방광염이 재발하는 경우가 많고 항생제로 인한 부작용이 심하기 때문에 요즈음 점점 더 많은 사람들이 천연요법으로 증상을 예방하고 치유하려고 한다. 요로감염을 해결하는 천연요법에 많이 사용하는 영양보조 제품은 다음과 같은 것들이 있다.

● 크랜베리(cranberry)

요로감염을 예방하는 천연제품으로 가장 잘 알려진 것은 크랜베리이다. 이 과실에 들어있는 프로엔쏘싸이아니딘(proanthocyanidins)이라는 성분은 대장균이 요로에 붙는 것을 막아 요로감염을 예방한다. 또한 크랜베리는 면역기능을 증진시킨다. 크랜베리는 일 년에 두 번 이상 요로감염으로 고생하는 여성들에게 매우 효과적이다. 많은 양의 100% 크랜베리주스를 마시는 것보다는 정제 형태의 추출물을 복용하는 것이 훨씬 경제적이다.

● 디-마노스(D-Mannose)

디-마노스는 포도당(glucose)과 구조가 비슷한 단당류의 하나로 비뇨기계 세포에 천연적으로 소량 존재하며, 복숭아, 사과, 오렌지, 크랜베리, 블루베리와 같은 과일에도 약간 포함되어 있다. 디-마노스는 더 이상 대사되지 않고 혈당 조절을 방해하지도 않기 때문에 당뇨병 환자도 안전하게 사용할 수 있는 천연영양제다. 디-마노스는 요로의 세포에 달라붙는 능력이 있어서 대장균과 같은 박테리아가 그 기관에 접착되는 것을 예방한다.

*크랜베리와 디-마노스를 함께 복용하면 요로감염의 예방과 치유에 상승효과가 있다. 그 외에도 히비스커스(무궁화를 비롯한 목부용속 식물), 유산균, 버버린(berberine)이 많은 골든씨일(Golden seal), 호박씨 추출물 등도 요로감염에 좋은 천연보조제품들이다.

요로감염 예방은 이렇게~

요로감염을 예방하기 위하여 다음과 같은 방법을 추천한다.

1. 성교 전후에 성기 주변 씻기
2. 건전한 성생활
3. 배변 후 앞에서 뒤로 닦는다.
4. 면역기능 강화 : 신선한 과일과 채소를 많이 섭취한다.
5. 매일 8~10잔의 물 마시기: 소변의 박테리아를 희석시킨다.
6. 디-마노스와 크랜베리 추출물을 복용한다.
7. 소변을 참지 말고 해결한다.
8. 면 팬티 사용
9. 스트레스 해소

요로감염 고민될 때 추천 건강식품 (하루 섭취량)

● 크랜베리(Cranberry) 추출물 : 500mg
● 디-마노스(D-mannose) : 1000-2000mg
● 히비스커스(Hibiscus) 추출물 : 200mg
● 비타민 C : 1000-2000mg
● 블루베리 추출물 : 500-2000mg
● 유산균 : 라벨에 따라 복용
● 골든 씨일(Golden seal) 추출물 : 250mg
● 호박씨 추출물 : 600-1000mg

참고사항

1. 캔디다 알비칸을 비롯한 이스트감염에 대해서는 다음에 자세히 다룰 예정이다.

2. Jepson RG, Williams G, Craig JC. Cranberries for preventing urinary tract infections. Cochrane Database of Systematic Reviews/ 2012;10.

3. Hudson T. Treatment and prevention of bladder infections. Alternative and Complementary Therapies. 2006;297:302.

정현초 프로필

정현초 칼럼니스트  drbiomed@hotmail.com

<저작권자 © 건강다이제스트 인터넷판,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정현초 칼럼니스트의 다른기사 보기
여백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여백
여백
Back to Top